부산시는 5일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사업 공모 준비위원회를 발족했다. /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5일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사업 공모 준비위원회를 발족했다. /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교육부 공모사업인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이하 지역혁신플랫폼 사업)’ 유치에 나선다고 5일 발표했다. 이를 위해 시는 김윤일 경제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한 공모사업 준비위원회를 발족했다.

지역혁신플랫폼 사업은 지자체·대학·지역혁신기관이 협력해 지역의 중장기 발전 목표에 부합하는 핵심 분야를 선정하고, 이 분야와 연계한 대학 교육체계 개편과 지역혁신과제를 수행해 ‘지역인재 육성-취·창업-지역 정주’라는 선순환 체계를 만드는 사업이다.

시는 이번 공모사업을 유치할 경우 5년간 2140억원(국비 1500억원, 시비 640억원)을 확보해 지역대학 혁신에 투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지난해 말 지역 국회의원, 지역대학이 협력해 교육부의 지역혁신플랫폼 신규 사업 예산을 당초 300억원 규모에서 700억원으로 증액, 사업 유치 가능성을 높였다.

시는 지난해 10월 발표한 정부의 ‘초광역 협력 지원 전략’ 중 ‘사람분야 인재육성 계획’에 맞춰 올 상반기 신규 지역혁신플랫폼을 유치할 방침이다. 하반기에는 울산·경남 지역혁신플랫폼과 단계적으로 통합해 ‘부울경 초광역 지산학 인재육성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김 부시장은 “지역대학 위기는 곧 지역의 위기로 이어지는 만큼 올해 반드시 부산에서 신규 지역혁신플랫폼 사업을 유치하고 울산·경남 지역혁신플랫폼과 단계적으로 통합해 지역 위기를 돌파하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부산=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