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단체가 CJ대한통운 택배노조의 총파업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파업이 1주일 이상 이어지면서 일부 지역에선 물류 배송이 차질을 빚는 모습이다.

소상공인연합회는 5일 성명서를 통해 “소상공인과 전 국민을 볼모로 하는 택배노조의 파업이 지속되면 경제에 심각한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며 “영업 제한을 당하면서도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있는 소상공인과 소비자 불편 해소를 위해 노조는 명분 없는 파업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택배업 특성상 일부 지역 물류 차질은 전국적 택배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번 파업은 소상공인인 CJ대한통운 택배대리점 점주의 직접적인 생존은 물론 전체 CJ대한통운 택배 종사자의 생존 기반까지 연관된 문제”라고 주장했다.

택배노조 소속 기사가 배송을 거부하면서 대리점마다 택배 물량이 적체돼 기업과 소비자에게 피해가 전가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연합회는 “많은 소상공인이 지역 특산품이나 농수산물 등 신선식품을 택배로 배송한다”며 “택배 지연 지역이 늘어나면서 기업과 농어민의 손해가 극심하다”고 설명했다.

CJ대한통운 택배노조는 지난달 28일 시작한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택배기사의 과로사를 방지하기 위해 지난해 마련된 사회적 합의를 CJ대한통운이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CJ대한통운은 지난 4일 “2020년 기준 연평균 소득 8518만원 등 업계 최고 수준의 처우를 제공하고, 모범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조가 사실을 왜곡하고 근거 없는 주장을 계속하는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업계에선 이번 파업으로 하루 평균 40만 개가량의 배송 차질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CJ대한통운의 전체 배송 물량(약 950만 개) 대비 4%에 불과한 수준이지만 노조원 비율이 높은 일부 지역에 피해가 집중되고 있다.

성남터미널과 장지터미널, 분당터미널 등 노조원 비율이 소속 기사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곳은 미배송 물량이 빠르게 쌓여 가고 있다는 설명이다. 택배노조가 6일부터 단식투쟁을 예고하는 등 파업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장강호 기자 callm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