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5일 오후 일정을 위해 서울 여의도 당사를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5일 오후 일정을 위해 서울 여의도 당사를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5일 "이번 선거운동은 청년들과 함께한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2030세대와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대외활동을 재개한 윤 후보는 중소기업중앙회 신년인사회 행사장으로 이동하면서 취재진과 만나 "완전히 새출발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2030 표를 의식해서가 절대 아니"라며 "제가 그동안 6개월 정도 정치에 몸을 담고 선거운동을 해보니까 청년층이 세상을 가장 넓게 바라본다는 것을 느꼈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국민이 무엇을 원하고 어떻게 해주길 바라는지, 나라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기득권화돼있지 않아서 더 유연하게 세상의 모든 부분을 보는 20대와 30대의 의견이 가장 넓고 보편적이란 걸 깨달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의힘 선대위에서도 청년 보좌관이나 의원 보좌관, 당 사무처 젊은 직원들이 저한테 주는 메시지, 연설문 가운데 참신하고 국민 마음에 와닿는 것들이 많았다. 앞으로 2030과 함께 대선 캠페인을 해 나가겠다"고 했다.

선대위 쇄신 방향에 대해서는 "실무형의 의사결정이 빠른 것만 의미하는 게 아니고, 선거운동 방식을 바꿔서 청년들과 함께 하려는 것이다. 이번 선대본부는 그런 의미가 있고 그런 체제로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또 "각 본부나 각 단에서 의사결정할 때 청년들의 의견을 듣고 거기에 따라서 하라고 얘기를 해놨다. 저 자신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 사회의 경륜과 학식이 있고 경험 많은 전문가들의 말씀을 많이 경청하는 것도 필요하고, 이러한 것을 기반에 둬야 과학적이고 이론이 잡힌 국가정책이 나오겠지만 이것만으론 안 된다"며 "어떤 문제에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하고 이슈를 발굴하고 국민들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보는 건 역시 청년 세대가 가장 잘 안다"고 재차 강조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