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접종 커밍아웃' 천은미 교수 "의료인이 백신 맞지 않은 것 송구"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백신 접종을 강조해온 의료진이 미접종자라는 논란과 관련해 5일 "의료인으로서 백신 맞지 않은 것에 대해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천 교수는 이날 YTN뉴스에 출연해 "방역패스 효력 정지 판결은 방역을 과학적으로 해야 한다는 판결이다. 지하철이나 버스는 밀집도 더 높은데 방역패스 적용이 안 된다"면서 "1차 접종 후 많은 분이 후유증 겪고 계신다. 예외처리 받기 어려워 2차 접종받기 어려워한다. 저도 그런 경우다"라고 말했다.

천 교수는 코로나 19 백신 접종을 적극적으로 권장해놓고 정작 본인은 백신 1차 접종만 했다고 밝혀 국민적 비판을 받았다.

그는 "직장생활 곤란해져서 2차 맞아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예외적용을 폭넓게 해줘야 한다"면서 "2차 접종은 심각한 문제 있겠다 싶으면 의사들이 소견서를 써줄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저는 항생제 알레르기가 있었고 10년 전 신종플루 유행할 때 백신 접종 후유증을 오래 겪었다"면서 "많은 고민 끝에 호흡기 의사고 해서 결심 끝에 주사 맞았는데 많은 분이 겪고 있는데 부작용을 제가 겪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접종 완료하지 못한 상황에서 어떤 사정이건 많은 분이 의아해한다. 백신 홍보 영상에 제가 등장한 것은 어제 처음 알았다. 제가 찍은 적이 없다. 저로서는 당황스럽고 유감이다"라고 해명했다.

앞서 천 교수는 "모든 종류의 항생제와 백신에 부작용이 있는 알레르기 체질"이라며 "직업이 의사인 탓에 신종 플루 때도 억지로 주사를 맞았다가 백혈구 수가 급감하면서 안 좋은 상황까지 갔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백신 패스를 적용하는 곳에 대해 형평성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면서 "저는 사실 건강상의 이유로 1차 접종밖에 못 했다"고 해 이율배반적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