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한 음식점에서 팁을 요구하는 안내문을 붙여 누리꾼들이 불쾌감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 30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팁을 요구하는 안내문 사진이 올라왔다. 글쓴이는 "이런경우 종종 있나요? 사람들 반응이 어떨지…"라며 당혹스러운 감정을 드러냈다.

식탁 위에 놓인 안내문에는 "(식사 손님 제외) 서빙 직원이 친절히 응대 드렸다면, 테이블당(팀당) 5000원~ 정도의 팁을 부탁드리겠습니다"라는 문구가 적혔다. 식당 측은 작은 글씨로 "주고 안 주고는 손님의 선택이며 의무사항이 아니다. 좋은 마음으로 이해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불쾌하다는 반응이 이어졌다. 한 누리꾼이 남긴 "친절히 응대하는 게 당연한 거 아닌가. 맛있게 먹으면 깎아줄 건가"라는 댓글은 가장 많은 추천을 받았다.

그 외에도 "안 가면 된다. 경쟁식당이 좋아한다" "다신 안 간다. 저렇게 받으면 보통 직장인x2로 벌 듯" "미국도 (팁을 식사비용의) 10%정도 주는데, 5000원이 기본이면 최소 5만원 이상 파는 곳이냐" "다른 식당으로 번질까 무섭다. 절대 주면 안 된다"는 댓글이 많은 공감을 얻었다.

팁이란 말 그대로 자신이 받은 서비스에 감사를 표하고자 선심으로 지급하는 대가다. 국가별, 지역별로 차이가 있지만 레스토랑이나 카페에서는 음식값의 10~15%를 낸다. 팁 문화가 없는 국내에서는 과거 일부 음식점이 메뉴판에 '봉사료 10% 별도' 등을 표기해 강제하기도 했다. 2013년 식품취생법 시행규칙 개정안에 따라 이 같은 표시가 금지됐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