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미국, 오미크론 기승에…하루 확진자 58만명 '급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연휴 기간 확진자 '과소 반영' 우려도
    30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58만명을 기록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자체 집계 결과 이날 58만여명에 달해 전일 세운 최고기록 48만8000명을 뛰어넘었다고 31일 보도했다. 최근 7일간의 하루 평균 확진자도 34만4500여명에 달해 2주 전보다 18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염자는 북동부 도시 지역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주 새 수도인 워싱턴DC에선 확진자가 9배로 늘었고, 뉴욕시에선 7배가 됐다. 뉴욕주는 30일 신규 확진자가 7만4000여명 나오며 종전 기록을 깼고 메릴랜드주에서도 29일 가장 많은 1만800여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왔다. 플로리다주에선 감염자가 2주 새 10배로 증가해 하루 3만명을 넘기고 있다.

    NYT는 연말 휴가철에도 이처럼 높은 수치가 나오는 것이 더 눈길을 끄는 대목이라고 짚었다. 지난해의 경우 추수감사절과 크리스마스 이후 확진자가 크게 줄었는데, 이는 증가하는 확진자를 제대로 집계하지 못해 나타난 현상이었다. 지금의 기록적인 수치도 검사 결과·데이터 보고 차질로 인해 확진자를 과소 반영한 결과일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확진자 후행 지표인 입원 환자와 사망자는 가파른 증가 곡선을 그리지 않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가 델타보다 경미하고 중증을 덜 유발한다는 징후로 풀이할 수 있다. 7일간의 하루 평균 입원 환자는 2주 전보다 19% 늘어난 8만1000여명을 기록했지만, 하루 평균 사망자는 5% 감소한 1200여명에 그쳤다.

    마이클 오스터홈 미네소타대학 전염병연구정책센터 소장은 "앞으로 5∼6주간 미국 전역에 걸쳐 바이러스의 눈폭풍과도 같은 전염을 계속 보게 될 것"이라며 "이로 인해 의료 분야는 퍼펙트 스톰(크고 작은 악재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며 조성된 대규모 위기)을 겪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美, 대만에 16조원 '역대 최대' 무기 판매 추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대만에 하이마스(HIMARS·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와 자폭 드론, 대전차미사일 등을 포함한 역대 최대 규모의 무기 판매를 추진한다.18일 대만 외교부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대만에 총 111억540만달러(약 16조4000억원) 규모의 무기를 판매할 계획이라고 미 의회에 통보했다. 판매 대상에는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실전 활용된 다연장로켓 하이마스를 비롯해 M107A7 자주포, 공격용 자폭 무인기(드론) 알티우스-700M과 알티우스-600, 대전차미사일 재블린과 TOW 등이 포함됐다. 이 밖에 전술 임무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AH-1W 공격헬기 예비·정비 부품, 대함미사일 하푼의 정비 등 후속 지원도 패키지에 들어갔다. 로이터통신은 이번 판매가 대만에 대한 미국의 무기 판매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라고 전했다.대만 외교부는 이에 대해 “트럼프 행정부 2기 들어 발표된 두 번째 대(對)대만 무기 판매”라며 “대만이 충분한 방위 능력을 유지하고 강력한 억지력을 구축하도록 미국이 협력하고 있음을 다시금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린자룽 대만 외교부장은 “미국이 새 국가안보전략(NSS)에서 대만의 전략적 지위와‘

    2. 2

      BP, 메그 오닐 CEO 선임…빅오일 첫 여성 수장

      BP가 메그 오닐 우드사이드에너지 최고경영자(CEO·사진)를 신임 CEO로 임명했다. 글로벌 메이저 석유기업(빅오일) 역사상 첫 여성 CEO다.BP는 17일(현지시간) 오닐 우드사이드에너지 CEO가 오는 4월 머리 오친클로스 현 CEO의 뒤를 이어 CEO직을 맡게 된다고 밝혔다.이번 인사는 BP의 재생에너지 중심 전략이 기대만큼 성과를 내지 못한 가운데, 실적 회복을 꾀하기 위한 전환점으로 평가된다. BP는 석유·가스에 다시 초점을 맞추는 구조조정 전략을 추진 중이지만, 국제 유가가 2021년 이후 최저 수준으로 하락하면서 해당 전략마저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여기에 행동주의 투자자 엘리엇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의 압박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BP의 지분 5%를 확보한 행동주의 투자자 엘리엇매니지먼트는 비용 절감 등 경영 성과 회복을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오닐은 2021년 우드사이드 CEO로 취임한 이후 BHP그룹의 석유사업 부문을 수십억 달러에 인수하는 대형 거래를 성사시켰으며, 호주 외 지역으로 액화천연가스(LNG) 사업을 확장하는 데도 핵심적인 역할을 한 인물이다.임다연 기자 allopen@hankyung.com 

    3. 3

      [속보] 日 검찰, 아베 총격 살해범에 무기징역 구형

      日 검찰, 아베 총격 살해범에 무기징역 구형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