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그룹이 CES에서 선보이는 전시관 예상도.
현대중공업그룹이 CES에서 선보이는 전시관 예상도.
현대중공업그룹이 창립 이래 처음으로 세계 최대 IT·전자 전시회인 CES에 참가해 조선·건설기계·에너지 관련 신기술을 선보인다.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사장(사진)이 현지에서 전시 현장을 직접 챙기고, 글로벌 기업과의 네트워크 강화에 나설 예정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내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2’에서 자율운항을 중심으로 한 해양모빌리티 기술을 선보인다고 20일 발표했다. 또 그룹의 다른 핵심 사업인 산업기계와 에너지 분야에서는 각각 인공지능(AI)·로봇 기술을 접목한 첨단 제품과 친환경 기술을 앞세운 미래 비전을 소개한다.

CES 진두지휘 정기선…현대중공업 '자율운항·AI' 직접 챙긴다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의 장남인 정 사장은 현지에서 전시를 진두지휘할 계획이다. 국내 주요 그룹 오너 중 CES 참석을 공식 확정한 것은 정 사장이 처음이다. 사장 승진 후 CES에서 첫 글로벌 무대에 데뷔하는 것이다. 정 사장은 지난 10월 그룹 인사에서 현대중공업지주와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했다. 조석 현대일렉트릭 사장, 조영철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사장 등 계열사 대표들도 CES에 참석할 예정이다. 그룹 관계자는 “그룹 주요 경영진이 현장에서 기술 트렌드를 살피고 글로벌 기업과의 사업 협력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CES에 마련할 전시관은 △아비커스의 자율운항 △산업과 일상의 로봇화 △해양수소 밸류체인 등으로 구성된다. 바이킹 어원에서 이름을 따온 아비커스는 현대중공업그룹이 지난해 12월 설립한 자율운항·항해시스템 개발 전문업체다. 지난 6월엔 국내 최초로 포항운하에서 소형 선박을 완전 자율운항하는 데 성공했다.

아비커스는 전시관에 6m 크기의 완전 자율운항 레저보트 모형을 설치하고, 발광다이오드(LED)를 활용해 실제 대양을 항해하는 듯한 모습을 연출할 예정이다. 관람객들은 레저보트 안에서 가상현실 기술을 적용한 운항 시뮬레이션 게임을 체험할 수 있다.

건설기계 계열사인 현대두산인프라코어와 현대건설기계는 측량부터 작업계획 수립, 시공에 이르는 모든 건설 과정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산업기계 로봇과 원격조종 기술을 선보인다. 친환경 해양도시를 건설하는 인터랙티브게임을 통해 관람객에게 ‘산업의 로봇화’를 알기 쉽게 설명할 예정이다. 현대로보틱스도 식음료(F&B), 방역 등 다양한 서비스 로봇을 전시한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