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15일까지 상반기 근로장려금 신청하세요"…148만가구에 안내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재산 2억원 미만·맞벌이 기준 연소득 3천600만원 미만 가구 대상
    모바일 비대면 신청 도입
    "15일까지 상반기 근로장려금 신청하세요"…148만가구에 안내문
    올해 상반기 근로소득이 있는 저소득 가구는 이달 중 신청 절차를 거쳐 반기 근로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국세청은 근로장려금 수급 가능성이 있는 148만 저소득 가구에 관련 안내문을 발송했다고 1일 밝혔다.

    신청 기간은 이날부터 오는 15일까지다.

    장려금은 심사를 거쳐 올해 말 지급된다.

    신청 대상은 신청자와 배우자 모두 근로소득만 있는 가구다.

    지난해 부부 합산 총소득과 올해 부부합산 근로소득이 단독가구는 2천만원 미만, 홑벌이 가구는 3천만원 미만, 맞벌이 가구는 3천600만원 미만이어야 한다.

    재산 요건은 지난해 6월 1일 기준 부동산·전세금·자동차·예금 등 가구원 전체의 재산 합계가 2억원을 넘지 않아야 하며, 부채는 재산에서 차감하지 않는다.

    안내문을 받은 경우 홈택스·손택스·자동응답시스템(ARS)(☎ 1544-9944) 등에서 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다.

    특히 이번에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비대면 모바일 신청 바로가기 서비스가 새롭게 도입된다.

    카카오톡·문자메시지에 첨부된 모바일 안내문(60세 미만 대상)에서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손택스 신청화면으로 이동하며, 로그인 없이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를 입력해 신청할 수 있다.

    서면 안내문(60세 이상 대상)에서도 첨부된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모바일 신청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65세 이상 고령자와 장애인의 경우 세무서 도움 창구에서 신청 안내를 제공한다.

    안내문을 받지 않은 경우에도 신청 요건을 충족한다고 판단되면 직접 홈택스에서 신청하거나 세무서로 전화해 신청할 수 있다.

    단, 근로장려금은 가구당 1명에게만 지급한다.

    "15일까지 상반기 근로장려금 신청하세요"…148만가구에 안내문
    반기 신청의 경우 상반기에 신청하면 하반기에도 신청한 것으로 간주하므로 따로 신청할 필요가 없다.

    연간 지급 예상액의 35%를 상·하반기에 각각 나누어 지급하고 이듬해 9월에 정산하는 방식이다.

    이번 신청 기간을 놓치더라도 내년 3월 하반기 장려금 신청 기간이나 5월 연간 장려금 신청 기간에 신청이 가능하다.

    반기 지급액이 15만원 미만이거나 정산 시 환수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반기 장려금을 지급하지 않고 내년 9월에 정산한다.

    아울러 반기 근로장려금을 신청한 경우는 자녀장려금도 신청한 것으로 보고 내년 9월 자녀장려금을 지급한다.

    상반기 가구당 평균 장려금 안내 금액은 44만원으로 집계됐다.

    가구 유형별로는 단독가구가 60.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그 외 홑벌이 가구(36.3%), 맞벌이 가구(3.2%) 순이었다.

    근로 유형별로는 일용근로자가 47.6%, 상용근로자가 44.3%를 각각 차지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세계 최대 석유 매장 베네수엘라…석유시장 영향은?

      미국이 침공한 베네수엘라는 세계 최대 석유 매장량을 갖고 있다. 미국이 베네수엘라를 장악하게 되면 국제 석유 시장에 과연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까.전세계 산유국의 확인 매장량을 발표하는 가장 공신력있는 자료인 OPE...

    2. 2

      라이즈 이어 안효섭까지 등판…인싸들 몰린 '삼성 파티장' [CES 2026]

      삼성전자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파티의 장'을 마련했다. 삼성전자의 AI 기술이 적용된 각종 신제품들이 '테크 덕후'들에겐 파티 용품이나 다름없었다. 제품들이 전시된 곳 바깥으로는 맥주와...

    3. 3

      비트코인, 9만 3000달러대 진입 시도

      비트코인이 3주만에 9만3천달러대까지 상승했다. 이더리움을 비롯한 다른 암호화폐들도 소폭 상승했다. 5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미국 동부 시간으로 이른 오전에 92,638.14달러로 12...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