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와의 소중한 시간을 틱톡으로 기록하는 챌린지

■ 배경

삼성전자는 올해 1월 갤럭시S21 출시 이후 해외의 어머니의 날(5월 둘째주 일요일)을 맞아 미국, 싱가포르 등 6개 국가에서 약 한 달간 #MakeMomEpic 틱톡 캠페인을 진행했다.

■ 방법

해당 캠페인은 삼성 갤럭시 S21을 사용해 어머니와의 소중한 시간을 기록하자는 취지로, 어머니의 일상을 사진과 영상으로 담아내고 이를 #withGalaxy, #MakeMomEpic 해시태그와 함께 틱톡에 공유하는 챌린지로 기획됐다.

여기에 글로벌 MZ세대에게 인기있는 Missy Elliott의 곡 ‘Mommy’를 챌린지 사운드 트랙으로 활용했다.

글로벌 틱톡 사용자들은 신나는 비트에 맞춰 어머니와 찍은 일상 사진을 공유하거나, 음원에 맞춰 립싱크와 춤을 추는 다양한 영상을 만들어냈다.

■ 결과

‘Mommy’ 음원은 6.55%라는 높은 음원 참여율(Music Engagement Rate)을 달성했다.

또한 삼성전자는 여러 글로벌 틱톡 스타들은 물론 방탄소년단과 같은 인기 아티스트를 캠페인에 동참시켜 글로벌 틱톡 사용자들의 참여(좋아요, 댓글, 공유)를 유도했다.

그 결과 총합 14억 회의 좋아요, 댓글, 공유 수치가 기록됐으며, #MakeMomEpic 챌린지 공식 영상 중 BTS의 영상은 틱톡에서 사용자 참여율(Engagement Rate) 34.12%, 동영상 완주율(Video Completion Rate) 26.71%를 기록하며 다른 공식 챌린지 영상들보다 높은 화제성을 보였다.

그 결과, 6개국에서 진행된 #MakeMomEpic 챌린지는 한 달 여의 캠페인 기간 동안 약 101억 건의 동영상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이 중 절반 가까이인 46% 이상이 캠페인이 진행된 6개 국가 이외의 국가에서 발생해 틱톡 바이럴 효과를 보여줬다.

틱톡 해시태그 챌린지 이후 틱톡의 삼성 공식 계정(@Samsung) 팔로워수는 8일 간의 프로모션 기간 동안 8만 9천명 가까이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자료제공 틱톡)


마케터를 위한 지식·정보 플랫폼
■ 한경 CMO 인사이트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95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