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이준석 '전국민 지원금' 의기투합에…이재명·추미애 '반색'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2일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전격 합의했다는 소식에 이재명 경기지사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일제히 환영 의사를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SNS에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여야 합의를 환영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코로나로 힘든 국민들에게 백신처럼 기쁜 소식”이라고 평가했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달 당정의 ‘재난지원금 소득 하위 80%’ 합의안에 공개적으로 반대의견을 내는 등 줄곧 전국민 지급을 주장해왔다.

이 지사는 “두 분 대표님의 통 큰 정치적 결단에 큰 감사와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며 “이번 합의가 민생을 최우선 하는 정치 본연의 길을 찾아가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송영길·이준석 '전국민 지원금' 의기투합에…이재명·추미애 '반색'
추 전 장관도 같은 날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원 합의는 가뜩이나 메마른 민생의 저수지에 시원한 물줄기를 대는 일과도 같다”는 메시지를 냈다. 그는 “정부 역시 국회의 움직임에 전향적 태도를 보여주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정치권에서는 이날 전격 합의에 대해 “송 대표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에 ‘한 방’ 먹인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 전 대표와 정 전 총리는 이 지사를 중심으로 제기된 전국민 지급 주장에 반대해 소득에 따른 선별 지급을 지지해왔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