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9년 실종된 여동생…유전자 분석으로 오빠 만나
"어릴 때랑 똑같네"…62년만에 오누이 극적 상봉(종합)
"어렸을 때랑 똑같네. 기적이야 기적.", "오빠들이 제 허리에 끈이라도 매달아 다녔으면 안 잃어버렸을 거 아니예요? (웃음)"
진명숙(66·경기 군포 거주)씨는 62년 전인 1959년 여름 인천 중구 배다리시장 인근에서 2살 터울 오빠와 함께 아버지가 계신 곳으로 걸어가다가 홀로 길을 잃어버렸다.

실종된 진씨는 인천 미추홀구에 있는 보육원을 거쳐 충남에 거주하는 한 수녀에게 입양됐다.

진씨는 성인이 된 이후 가족을 찾기 위해 방송에 출연하는 등 온갖 노력을 하다가 2019년 11월 경찰에 유전자를 등록했다.

경찰청 실종가족지원센터는 올해 3월부터 진씨의 사례를 꼼꼼히 분석하고 개별 면담, 유전자 비교 분석 등의 과정을 거쳐 진씨의 가족일 가능성이 큰 68세 남성을 발견했다.

이 남성은 60여년 전 잃어버린 여동생을 찾아달라고 경찰에 신고하고 유전자도 등록한 상태였다.

경찰은 캐나다에 이민 간 이 남성의 유전자를 밴쿠버 총영사관을 통해 재확보했다.

이 남성의 유전자를 이미 보유했지만, 진씨 유전자와 1:1 비교를 위해 재확보가 필요했다.

유전자 분석 결과 둘은 친남매로 확인됐다.

오빠 이름은 정형식으로, 여동생과 성이 다르다.

진씨는 이날 경찰청 실종가족지원센터에서 또 다른 오빠인 정형곤(76·인천 남구 거주)씨와 상봉했다.

정형식씨와는 화상으로 만났다.

진씨는 "어렸을 때 '명숙'이라는 이름만 기억하고 성은 몰랐다"며 "영세를 주신 신부님이 진씨라 그 분의 성을 따랐다"고 돌아봤다.

진씨는 사는 게 바빠 가족 찾을 생각을 못하다가 신문 배달을 하던 40대 초반에 마주친 사람으로부터 '우리 고모랑 너무 닮았다'는 얘기를 들었다.

그는 "(신문 배달로) 새벽부터 일어나 너무 피곤하던 시절이라 '닮은 분이 있겠죠'라고 지나쳤는데 이후 몹시 후회했다"고 했다.

진씨로부터 이 얘기를 들은 큰 오빠는 낯선 이가 얘기한 '고모'는 진씨와 우연히 닮은 사람일 뿐, 가족이 아니었을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그 해프닝은 진씨가 가족을 찾아야겠다고 굳게 다짐한 계기가 됐다.

명절 때마다 '명숙이' 얘기를 했다는 아버지는 1983년, 어머니는 1980년 각각 딸을 보지 못한 채 세상을 떠났다.

진씨는 자신에게 여동생도 있었다는 사실을 이날 알게 됐다.

여동생이 숨졌다는 얘기에 진씨는 "동생이 먼저 죽으면 어떡해"라고 했다.

큰 올케는 "가족 없이 외로워서 어떻게 살았어"라면서 눈물을 훔쳤다.

진씨는 이날 남편·아들 둘과 함께 실종가족지원센터를 찾았다.

정형곤씨 식구들은 진씨의 두 아들을 보고 "캐나다 삼촌과 신기할 정도로 닮았네"라고 입을 모았다.

정형곤씨는 캐나다에 사는 동생 정형식 씨한테 모니터를 통해 "너가 그렇게 찾던 명숙이"라고 소개했다.

정형식씨는 "내가 집을 나설 때 너가 '오빠 나도 같이 갈래'라며 따라왔는데 내가 뒤도 안 돌아보고 가버렸던 것 같다"며 "그동안 죄책감에 시달렸다"고 했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유전자 분석 제도는 실종자 가족의 희망"이라며 "경찰은 마지막 한 명의 실종자까지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어릴 때랑 똑같네"…62년만에 오누이 극적 상봉(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