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민주당 전 대표는 4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 당시 문재인 대통령에게 "(임명) 안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드렸다"고 4일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충북 청주 CJB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민주당 예비경선 국민면접 행사에서 '2019년 조국 사태 당시 대통령에게 장관 임명에 대한 찬반 중 어떤 의견을 냈느냐'는 김해영 전 민주당 의원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이 전 대표는 "왜냐하면 (조 전 장관이) 너무 많은 상처를 이미 받고 있었고 대통령에게도 부담이 될 것 같아서"라고 설명했다. 이 전 대표는 당시 국무총리였다.

이 전 대표는 "장관 임명 이틀 전 토요일 점심에 이해찬 (당시) 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제가 함께 점심에 부름을 받았다"며 "모두가 의견을 말했고, 저는 그런 의견을 드렸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조 전 장관은 2019년 9월 9일 법무부 장관에 임명됐지만, 자녀 대입 부정입학 등 '내로남불' 논란이 확산하자 임명 35일 만인 10월14일 물러났다.

같은 달 28일 이 전 대표는 총리 자격으로 국회 예결위 종합정책질의에 출석해 조 장관을 임명·제청한 데 대해 사과하라는 야당의 요구에 "국민들에게 걱정을 드린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듬해 신년 기자회견에서 조 전 장관에 대해 "유무죄 결과와 무관하게 조 전 장관이 지금까지 겪었던 고초만으로도 크게 마음의 빚을 졌다"며 "이제는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까지 다 통과가 됐으니 조 전 장관을 좀 놓아주고, 앞으로 유무죄는 재판 결과에 맡기자"고 했다.

조미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