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적으로 비트코인 채굴 금지 지역이 늘고 있다. 전기를 과도하게 사용해 정전을 유발한다는 것이 주된 이유다.

중국 내몽고 자치정부가 비트코인 채굴을 금지했다고 미국의 경제잡지 포춘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포춘은 현지 사정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 비트코인 채굴로 전력이 너무 소모되자 내몽고 정부가 채굴업체들에게 2개월 내에 공장을 폐쇄할 것을 명령했다고 전했다.

내몽고는 싼 전기료 때문에 비트코인 업체들이 대거 몰리는 등 '비트코인 채굴업체의 성지'라는 별명이 생겼다. 내몽고는 전기료도 싼데다 인건비도 싸 비트코인 채굴업체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이다. 내몽고에서 전세계 비트코인의 약 8%가 채굴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내몽고 자치정부가 이같은 계획을 발표한 것은 중앙정부로부터 질책을 받았기 때문이다. 중앙정부는 에너지 소비를 통제하지 못한 유일한 지자체가 내몽고 자치정부라고 지적했다.

앞서 중국은 지난 2018년 전력 소비가 너무 많다며 비트코인 채굴을 전면 금지했지만 채굴업체들은 내몽고에 몰려가 지금도 음성적으로 비트코인을 채굴하고 있다고 포춘은 전했다.

정부 차원에서 비트코인 채굴을 금지한 지역은 또 있다. 흑해 연안의 압하지야 자치공화국은 지난달 비트코인 채굴을 전면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2022년 5월까지 모든 가상 화폐 채굴 행위를 금지하고, 이를 어길 시 최대 3년의 징역형이 선고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전기 소모량이 큰 비트코인 채굴장이 우후죽순 생기면서 지난해 말부터 대규모 정전 사태가 반복됐기 때문이다.

인구 24만명에 불과한 이 나라(현재 미승인국)는 전기 사용료가 1킬로와트(KWh) 당 0.01달러(약 11원)로 저렴하다. 킬로와트당 107원(2020년 산업용전력 기준)인 한국의 10% 수준이다. 이 때문에 러시아와 조지아 같은 주변국에서 몰려든 비트코인 채굴업체가 무려 625곳에 이르렀고 야간에 1~2시간 동안 전국 전력 공급을 차단해야 할 정도로 전기 부족 사태를 겪고 있다.

전 세계 비트코인 채굴 순위 6위인 이란도 지난해 말부터 올 초까지 채굴 공장 때문에 대규모 정전 피해를 입었다. 이란 정부는 지난 1월 1620개의 가상 화폐 채굴장을 전력 소비 과다의 이유로 강제 폐업시켰다.

강경주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