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종합소득세, 내달말까지 홈택스로 신고하세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세청은 28일 2020년 귀속분 종합소득세와 개인지방소득세 신고 안내를 844만여명에게 발송한다고 밝혔다. 대상자들은 5월말까지 관련 세금을 신고·납부해야 한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일선 세무서에서는 신고 창구를 운영하지 않는다. 납세자들은 홈택스 서비스 등을 이용해 비대면으로 신고를 해야 한다.

    다만 국세청은 △집합금지·영업제한 소상공인 △영세자영업자 △매출급감 차상위 자영업자 △착한 임대인 등 556만명에 대해서는 납부 기한을 8월말로 3개월 연장했다. 다만 신고는 동일하게 내달말까지 마무리해야 한다. 아울러 코로나19 피해 구제 차원에서 환급금 지급 시점도 앞당기기로 했다. 납부 세액보다 원천징수된 세액이 많은 납세자에 대해서는 평년보다 일주일 정도 빠른 6월23일까지 환급금을 지급한다.

    국세청이 납부 세액까지 신고 내용을 작성해주는 '모두채움' 납부서 발송 대상도 연 2000만원 이하 임대소득 신고 납세자까지 확대됐다. 모두채움 안내문을 받으면 홈택스 등에 해당 내용을 그대로 신고하고, 안내문에 게재된 계좌로 돈을 송급하면 신고·납부가 완료된다.

    국세청은 또 국세인 종합소득세와 지방세인 개인지방소득세의 연계 신고 체계를 PC에 이어 모바일로 확대했다. 홈택스에서 종합소득세를 신고한 뒤 '지방세 신고이동'을 클릭하면 추가 인증 없이 관련 납부 시스템으로 연결된다. 신고서 양식도 자동으로 채워진다.

    노경목 기자
    노경목 기자
    한국경제신문 기자입니다.

    ADVERTISEMENT

    1. 1

      교보증권, 금융소득 종합소득세 무료 신고대행 서비스

      교보증권은 내달 14일까지 금융소득 종합소득세 무료 신고대행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매년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기한이다. 2020년 금융소득이 2000만원을 초과한 경우 금융소득을 다른 소득과 합산해 종합...

    2. 2

      1가구 3주택이라도 '1주택' 세금 낸다고? [집코노미TV]

      ▷이승현 진진세무회계 대표회계사안녕하세요. 절세병법의 이승현 회계사입니다. 지난 시간에 주택임대소득에 대한 과세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이번 시간엔 어떻게 줄일 것인지에 대해서 추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2000만원...

    3. 3

      오피스텔 사기 전에 알아야 할 두 가지 [집코노미TV]

      ▷이승현 진진세무회계 대표회계사안녕하세요. 절세병법의 이승현 회계사입니다. 오늘은 매년 5월마다 피해갈 수 없는 세금이죠. 종합소득세. 그 중에서도 부동산을 임대해서 버는 임대사업에 관련된 소득세에 대해서 좀 알아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