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국민 권리를 침해하고 어업인 죽음으로 모는 행위"
정부 강력 대응도 주문…16일 집회 개최 등 집단행동 예고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방침을 공식 결정하자 한일해협과 인접한 제주 수산업계에서 방류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제주 수산업계 "우리 국민 입으로 방사성물질 쌓여 갈 것"(종합2보)
성산포수협의 한 관계자는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게 된다면 우리 수산물 피해가 막대할 것이다.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하도록 정부가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이뤄지면 약 7개월 정도 뒤에 제주 해역에 영향을 끼친다는 뉴스를 접했다.

그렇게 되면 우리 성산 지역 수산물 생산과 판매에도 차질이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 "우리 정부가 적극적으로 대응해 일본 정부가 방류 결정을 철회하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림수협의 관계자도 "원전 오염수를 실제로 방류하려면 먼저 방류수의 무해성을 우리 국민들에게 완전히 입증받아야 할 것"이라며 "우리 바다의 수산물에 조금이라도 피해가 온다면, 대한민국 국민들은 누구도 편하게 수산물을 먹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방류 저지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른 제주시수협 등 수산업 관련 단체 및 기관들도 일본 정부의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방침을 규탄하며 대응책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 수협조합장협의회, 제주도어선주협회, 제주도 한국수산경영인협의회, 제주도 어촌계장 협의회 4개 단체는 이날 성명을 내 "제주 앞바다를 지키는 것은 우리 삶의 터전을 지키는 것이므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강력히 규탄하며 조속히 방류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오염수 방출 시 직접적인 어획 피해와 수산물 소비급감으로 궤멸적 손해를 입을 것이 자명하다"며 방류 강행 시 강력히 대응할 것을 표명했다.

제주도 수협조합장협의회, 제주도어선주협회, 제주도 한국수산경영인협의회, 제주도 어촌계장 협의회 4개 단체는 16일부터 제주시 노형동 일본총영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 집회를 열 계획이다.

제주를 비롯해 목포·여수·통역지역 어민들로 구성된 전국근해자망연합회도 이날 성명을 내 "생태계 특성상 어류에는 방사성 물질 축적이 강하다"면서 "즉, 우리 국민들의 입으로 방사성물질이 쌓여간다는 것이다.

이는 대한민국 국민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이고 우리 어업인들을 죽음으로 모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전국근해자망연합회는 "일본 정부의 이번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은 일본제국주의의 명분에 따라 행한 침략행위를 이어가는 대한민국에 대한 또 다른 형태의 침략행위"라며 "우리 어업인은 우리의 주권을 지키기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도 역시 어민들을 만나 면담하며 어민들의 의견을 모으고 있다.

이날 제주도에 따르면 원 지사는 오염수 방류 시 한일 양국 법정에 일본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고 국제재판소에도 제소하는 등 법적으로도 강력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제주환경운동연합 등 12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탈핵도민행동은 이날 성명을 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바다 방류는 태평양을 핵 오염지대로 만드는 결정이며 전 지구적 피해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제주탈핵도민행동은 "바다 생태계의 재앙스러운 피해와 인류에 미칠 핵 오염 피해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반생명적, 반인류적 결정을 일본 정부가 내린 것"이라며 "지구 생명과 인류의 공통 자산인 바다를 일본 정부가 멋대로 방사성 물질로 오염시켜 핵 오염지대로 만들 권리가 없음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이 단체는 또 "한국 정부가 모든 외교역량을 동원해 일본 정부의 결정이 철회될 수 있도록 강력히 조치에 나서야 하며 원희룡 도지사 역시 한일 양국 법정에서 일본 정부를 상대로 민·형사 소송을 제기함은 물론 국제재판소에도 소송을 진행하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이행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