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야 고맙다"…헤지펀드 거물 빌 애크먼, 쿠팡 지분 1.5조 기부
미국 헤지펀드 업계 거물인 빌 애크먼 퍼싱스퀘어캐피털 회장이 자신이 보유한 쿠팡 지분을 자선 사업에 기부했다고 15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그는 자신이 보유한 쿠팡 주식이 2650만주라고 밝혔다. 쿠팡 초기 투자자인 애크먼이 보유한 쿠팡 주식을 이날 시장 가격으로 환산하면 13억 달러(한화 약 1조5000억원)에 달한다.

애크먼은 자신이 '아주 운 좋은 초기 투자자'라면서 "쿠팡이 미국 증시에서 거둔 놀라운 성공의 결과로 내가 보유한 쿠팡 지분은 인류의 이익을 위해 사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애크먼은 자신의 주식을 퍼싱스퀘어재단과 자선 관련 펀드, 비영리단체에 기부했다고 했다. 국제 보건과 교육, 경제개발, 사회 정의 등의 사업을 펼치는 퍼싱스퀘어재단은 2006년 설립됐고, 애크먼은 2019년부터 공동 이사장 역할을 맡고 있다. 퍼싱스퀘어재단 외에 자선 관련 펀드와 비영리단체의 이름은 공개되지 않았다.
"친구야 고맙다"…헤지펀드 거물 빌 애크먼, 쿠팡 지분 1.5조 기부
애크먼은 트위터에서 김범석 쿠팡 이사회 의장과 쿠팡을 향해 감사 인사를 하기도 했다. 애크먼은 "우리 모두를 대신해 김범석 쿠팡 의장과 쿠팡 팀에게 감사 인사를 전한다"고 했다. 두 사람은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동문으로 알려져 있다. 애크먼은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졸업 후 월가에서 경력을 쌓아 지난 2004년 퍼싱스퀘어캐피털을 설립했다.
"친구야 고맙다"…헤지펀드 거물 빌 애크먼, 쿠팡 지분 1.5조 기부
2015년 포브스는 애크먼을 '제2의 버핏'이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포브스에 따르면 지난해 7월 기준으로 애크먼의 보유 자산은 19억 달러(약 2조1500억원)에 달한다.

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