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유지…직계가족 모임은 8명 허용 [종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중대본, '거리두기 조정방안' 발표
    수도권 결혼식·장례식 등 100명 미만으로 제한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가 오는 28일까지 2주간 연장된다. 수도권 음식점·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의 '오후 10시' 영업시간 제한 역시 연장된다. 또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도 같은 기간만큼 유지된다. 다만 직계가족과 결혼식 상견례, 영유아가 있는 모임의 경우 8인까지 허용하기로 했다.

    1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정례 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의 거리두기 조정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우선 이달 14일 종료 예정이던 수도권 2단계·비수도권 1.5단계 거리두기를 2주간 더 유지하기로 했다.

    거리두기 연장에 따라 수도권에서는 결혼식·장례식 등 행사 인원이 지금처럼 100명 미만으로 제한된다. 비수도권은 원칙적으로 500명 미만으로 할 수 있다. 그 이상의 규모는 각 지방자치단체와 신고·협의해야 한다.

    종교활동의 경우 정규예배 인원이 수도권에선 20% 이내, 비수도권에선 30% 이내로 제한된다. 수도권 카페, 식당, 헬스장 등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오후 10시까지) 제한도 2주간 계속된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또 수도권에선 목욕장업에 대해 오후 10시 이후 운영제한이 새로 적용되지만, 방역수칙 준수를 전제로 사우나·찜질시설의 운영은 허용한다. 유흥주점, 단란주점, 감성주점, 콜라텍, 헌팅포차 등 유흥시설의 경우에는 앞서 전국에서 모두 오후 10시까지만 운영이 허용됐으나, 정부는 다른 업종과 형평성을 고려해 비수도권에선 방역수칙 전제 하에 유흥시설에 대해서도 운영시간 제한을 해제하기로 했다.

    다만 방문판매 직접홍보관의 경우 오후 10시 이후 운영제한이 유지된다. 수도권 외국인 전용 국공립 카지노 2곳은 수용 인원의 20% 이내로 제한해 운영을 허용한다. 이는 영업제한이 없는 민간시설과의 형평성을 맞추기 위한 조치다.

    아울러 정부는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처도 일부 예외를 적용하면서 2주간 더 이어가기로 했다. 보호가 필요한 6세 미만 영유아를 동반하는 경우, 직계가족 모임, 상견례 등에서는 8명까지 모일 수 있다. 6세 미만 영유아를 제외한 인원은 지금처럼 4명까지만 허용된다. 그동안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로 인해 영업이 제한됐던 돌잔치 전문점에 대해서도 예외를 적용해 영업을 허용하도록 했다.

    중대본은 주요 방역조치 2주 재연장 배경에 대해 "4차 유행을 방지하고 백신 접종을 차질 없이 진행하려면 현 방역 대응 체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이것 하루 한알, 코로나 감염률 29% 낮춘다"

      아스피린 하루 한 알 복용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릴 가능성을 29%나 낮춰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11일(현지시간) 외신 등에 따르면 이스라엘 연구진은 지난해 2~6월 코로나19 검사자 1만...

    2. 2

      정부, 영국발 항공편 운항중단 3주 재연장 조치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국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내린 영국발(發) 항공편에 대한 운항 중단 조치를 3주 연장한다.12일 방역당국과 주영국 한국대사관 등에 따르면 정부는 전날 ...

    3. 3

      백신 누적 접종자 54만6277명…이상 반응 의심신고는 누적 7648건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 이후 14일간 우선접종 대상자의 약 70%가 1차 접종을 마친 것으로 집계됐다. 국내 인구(5200만명) 기준 대비 접종률은 1.05% 수준이다. 백신 접...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