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성남시는 2022년도 예산편성을 위해 지난 1일부터 오는 531일까지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집중 공모 접수를 실시한다고 10일 발표했다.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제안은 상시 가능하며 오는 6월 이후 접수된 사업은 다음연도 제안사업으로 처리된다.

공모 규모는 총 75억원이다. 시 단위 정책사업 50억원과 동 단위 지역사업 25억원(동별 5000만원)을 공모한다.

시 단위 정책사업은 시 전체 또는 3개동 이상에 영향을 미치는 사업으로 사회복지보건문화교육체육도로교통사업 등이 해당된다. 동 단위 지역사업은 1개 동 주민 또는 지역에만 영향을 미치는 사업으로 소규모 시설사업, 마을자치 공동체사업 등이다.


참여 대상은 성남시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동 예산 담당부서에서 제안서를 받아 방문 또는 팩스로 접수하거나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으로 접수할 수 있다.


제안된 사업은 사업 유형에 따라 사업부서에서 구체적인 사업량 산출과 예산반영 가능 여부 확인 등의 과정을 거쳐, 각 동에 구성된 지역회의와 주민참여예산 각 분과위원회가 주관하여 사전심의를 진행하고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최종 심의를 통해 2022년도 예산()에 반영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지난해 주민참여예산으로 노후화된 분당 탄천 계단 리모델링,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활성화 사업 등 191건에 65억원을 반영했다.


시는 시민이 직접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해 지역사회에서 꼭 필요한 사업들이 많이 제안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확대가 이어지기를 당부했다. 성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