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헤지펀드에 대항해 게임스톡 주가를 한동안 끌어올린 '개미'(개인 투자자)들의 반란을 계기로 개미들의 온라인 대화동향을 파악해 헤지펀드에 제공하는 서비스가 등장했다고 미 CNN비즈니스가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미 금융정보 제공업체 '씽크넘 얼터너티브 데이터'는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의 대화방 '월스트리트베츠'(WallStreetBets)와 '스톡스'(Stocks)에서 가장 많이 거론되는 종목 순위를 헤지펀드와 투자은행(IB) 등에 제공하는 서비스를 최근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게임스톱 사례처럼 이 대화방을 중심으로 뭉친 개미들의 주식 매수로 공매도 투자가 손실을 보는 일을 예방하기 위해 개발됐다.

이 서비스에 따르면 2일 오후 현재 레딧 토론방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종목은 게임스톱, AMC, 블랙베리 등 순이다.

씽크넘의 공동 창업자인 저스틴 전은 정보 수요가 많아서 지난주에 이 서비스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헤지펀드들은 자신들이 공매도한 종목이 '월스트리트베츠'에서 논의되는지를 알고 싶어 한다고 그는 말했다.

CNN 비즈니스는 노무라와 울프 리서치도 씽크넘과 유사하게 개인 투자자들의 대화 동향과 거래 활동을 파악하는 '울프 리테일 레드얼럿 바스켓' 서비스를 최근 출시했다고 전했다.

'게임스톱'에 덴 헤지펀드에 개미 동향 제공 서비스 등장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