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참여연대 등 "사법농단 연루 법관들 즉각 탄핵하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참여연대 등 "사법농단 연루 법관들 즉각 탄핵하라"
    참여연대와 사법농단피해자단체모임 등 시민단체는 26일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법농단 관여' 의혹을 받는 법관의 탄핵을 국회에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사법농단 사태는 사법 신뢰가 근본적으로 훼손된 구조적·헌법적 문제"라며 "대표적 사례인 '세월호 7시간' 관련 박근혜 전 대통령 명예훼손 재판에 개입한 임성근·이동근 부장판사는 곧 퇴임을 앞두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법농단 연루 법관들이 처벌을 받지 않고 임기 만료나 사직서 제출 등으로 법원을 떠나게 두는 것은 국회의 직무유기"라며 "신속하게 연루 법관에 대한 탄핵안을 발의해 헌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이탄희 의원은 지난 2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정의당·열린민주당·기본소득당 국회의원 107명이 임성근·이동근 부장판사의 탄핵 추진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107명은 법관 탄핵소추안 발의에 필요한 정족수인 '재적의원 3분의 1(100명) 이상'을 충족한다.

    탄핵안 의결에는 과반수 동의가 필요하다.

    임성근 부산고법 부장판사와 이동근 서울고법 부장판사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의혹'을 제기했다가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일본 기자의 재판에 개입한 의혹을 받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서산영덕고속도로 곳곳 추돌로 4명 사망…'블랙아이스 추정' [종합]

      10일 오전 서산영덕고속도로 경북 구간 곳곳에서 다중 추돌사고가 나 4명이 숨졌다.경찰과 소방 당국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10분께 남상주나들목 인근 영덕방향 서산영덕고속도로에서 4중 추돌 사고가 난 데 이어 ...

    2. 2

      영하 8도에 '두쫀쿠' 사려고?…아이들 줄세운 어린이집 논란

      어린이집 원아들이 '두바이 쫀득 쿠키'(두쫀쿠)로 유명한 한 빵집 앞에서 장기간 대기하는 모습이 목격돼 논란이 일고 있다.8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두바이 쫀득 쿠키가 뭐라고…어린이집 ...

    3. 3

      서산영덕고속도로 남상주 부근 '다중 추돌'…4명 사망

      10일 오전 서산영덕고속도로 남상주 나들목 근처에서 다중 추돌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로 화물차와 승용차 운전자 등 4명이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현재 서산영덕고속도로 남상주IC 근처 양방향 통제되고 있다. 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