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락일 이후 새로운 투자처로 업종 대비 저평가된 종목에 투자할 만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역사적으로 연말에는 투자자들이 배당을 노리고 금융주, 통신 등 고배당주에 몰렸다가 해가 바뀌면 배당이 적고 주가수익비율(PBR)이 낮은 종목으로 자금이 이동했기 때문이다.

"새해 1분기엔 업종 소외주 담아라"
이경수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30일 보고서를 통해 “1분기에는 실적 개선주를 버리고 업종 대비 뒤처졌던 소외주에 투자하라”고 권했다. 연초에는 한 해의 먹거리를 찾는 ‘롱머니(장기투자자금)’ 수요가 많기 때문에 높은 변동성으로 단기 성과를 보장해주는 종목보다는 안정적인 수익을 내줄 낙폭 과대주에 투자자가 몰린다는 설명이다. 이 연구원은 “직전 분기 실적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네 개 분기 중 1분기(1~3월)가 가장 낮았다”며 연초에는 연간실적과 관련한 밸류에이션에 관심을 갖는 전략이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2분기에는 실적 변화가 주가 변동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실적이 우수한 기업으로 관심을 옮겨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연구원은 중소형 기업의 종목별 장세가 펼쳐질 것으로 예상했다. 하드웨어, 건강관리, 미디어·엔터, 유통 등 배당이 적은 업종 중에서도 업종 내 가장 저평가된 종목을 추천했다. 더블유게임즈, 현대리바트, 뷰웍스, 네오위즈, 스카이라이프, 에스엠, 유니드 등이 꼽혔다. 이들 종목은 목표 주가와 괴리율이 30~50%에 달하고 동종 업계 대비 PBR이 50~80% 낮은 상태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더블유게임즈와 네오위즈 등 게임주는 연초 대비 20~30%가량 주가가 올랐지만 과거 연평균 주가상승률보다는 낮았다. LF(0.35배)와 현대리바트(0.71배)도 PBR이 1을 넘지 못하는 가운데 동종 업종 대비 65% 이상 할인된 상태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