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여성인 경우에 화장이라든지 이런 것들 때문에 아침을 (모르는 사람과) 같이 먹는 건 아주 조심스러워한다"고 발언했다가 논란에 논란에 휩싸였다.

변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우리나라 문화는 서로 모르는 사람하고 아침을 먹지 않는다"라며 이같이 언급했다.

당시 그는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시절, 셰어하우스 입주자와 관련해 "못사는 사람들이 밥을 집에서 해서 먹지 미쳤다고 사서 먹느냐"라고 언급한 것을 해명하는 과정에서 나온 발언이다. 발언 후 '성인지 감수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자 진선미 국토교통위원장은 "여성에 대한 편견을 조장할 수 있는 우려가 있다"며 사과를 요구했다.

변 후보자는 "혹시 또 듣는 분들 입장에서는 다른 오해를 가져올 수도 있었던 것 같다"며 "하여튼 취지가 그게 아니었다는 말씀을 드린다. 유감을 표한다"고 답변했다.

진 위원장은 "국토위 관련 부처 및 공기업 산하기관도 성인지교육의 기회를 갖게 노력해달라"고 말했고, 변 후보자는 "열심히 배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변 후보자는 논란성 발언 직후 "('못사는 사람들' 발언은) 입주자들이 아침을 나눠 먹을 수 있을 사람들을 선정하는 프로그램도 같이 만들어야 한다는 취지로 말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경제적 능력이 떨어지는 분들은 아침을 사 먹는 것도 비용부담이니, 무조건 아침을 사 먹는 형태로 설계하면 곤란하다고 이야기한 것"이라며 "앞뒤도 없이 가난한 사람은 외식도 하지 말라 비약되는 것은 너무 억울하다"고 해명했다.

조아라 기자 rrang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