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보리스 존슨 총리 트위터
사진 보리스 존슨 총리 트위터
영국 정부가 자국 에너지업계의 해외 석유·가스·석탄 등 사업에 대한 금융·제도 지원을 중단한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에너지 수출량 감소도 감수하겠다는 조치다.

1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이날 유엔 기후목표정상회의(CAS)를 앞두고 이같이 발표했다. 그는 “영국 정부는 앞으로 영국 기업이 해외에서 새롭게 벌이는 원유·천연가스·석탄 사업에 대해 직접 지원을 하지 않을 것”이라며 “해외 에너지 개발·생산 지원금부터 수출 금융 지원, 세제 지원, 무역 촉진 조치 등 각종 조치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존슨 총리는 “일부 예외 사업을 제외하고 가능한 빨리 지원 중단을 적용할 것”이라며 “미래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구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덧붙였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는 주요 경제국이 해외 화석연료 산업에 대해 공공 재정지원을 중단하기로 한 최초 사례다. 영국 수출금융기관은 브라질, 이라크, 아르헨티나, 러시아 등에서 화석연료 사업을 벌이는 자국 기업에 대규모 수출보증 등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4년간 지급된 규모만 210억파운드(약 30조2670억원)에 달한다.

영국은 그간 자국 내에선 저탄소 정책을 추진해왔지만 해외 화석연료 관련 사업은 계속 지원해 기후 운동가 등의 빈축을 샀다.

영국은 지난 4일엔 최근 2030년까지 자국 탄소 배출량을 1990년 대비 최소 68% 감축하겠다고 공언했다. 영국 기반 비영리기구(NGO) 에너지·기후정보유닛 관계자는 “영국 정부가 드디어 저탄소 정책을 영국 안팎에서 일관적으로 짜기 시작했다”고 평가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