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윤석열, 검사징계위 불출석…'절차상 결함' 반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윤석열, 검사징계위 불출석…'절차상 결함' 반발
    윤석열 검찰총장이 10일 법무부에서 열리는 검사징계위에 나가지 않기로 했다.

    윤 총장의 법률대리인인 이완규 변호사는 이날 오전 기자단에 이 같은 윤 총장의 의사를 전달했다.

    검사징계법상 징계 혐의자가 불출석할 때는 위원회가 서면으로 심의할 수 있다.

    다만 이 변호사를 포함한 특별변호인 3명은 출석하기로 해 예정대로 증거 제출과 최종 의견진술 등의 절차는 진행된다.

    윤 총장은 법무부의 감찰 조사와 징계위 소집 과정 등에 치명적인 절차상 결함이 있어 이에 반발하는 차원에서 징계위에 출석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총장 측은 징계위에 앞서 방어권 보장을 위해 법무부의 감찰 기록 열람·복사와 징계위원들의 명단을 공개해달라고 여러 차례 요구했다.

    징계 위원 명단을 봐야 법률상 보장된 기피신청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취지다.

    이에 법무부는 전날 "심의·의결의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법적으로 명단을 공개하지 않는다"며 윤 총장 측의 요청을 거부했다.

    윤 총장 측은 징계청구권자인 추 장관이 징계위 기일을 통지하는 등 절차를 진행한 것도 부적절하다고 지적했으나, 법무부는 "직무대리를 지정하기 전까지는 절차를 진행하는 게 문제없다"고 맞섰다.
    윤석열, 검사징계위 불출석…'절차상 결함' 반발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쓰레기더미서 발견된 훼손 시신 나머지 발견…동거남 구속영장

      재개발구역 교회 인근 쓰레기더미에서 발견된 훼손 시신의 나머지가 발견됐다.유전자(DNA) 감식 결과 시신은 범행 현장에서 약 300m 떨어진 거리에 사는 60대 여성으로 확인됐다.경남지방경찰청은 살인 혐의로 이 여성...

    2. 2

      용인 처인구 비닐하우스에 불…60대 노숙인 숨져

      10일 오전 6시 40분께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의 한 비닐하우스에서 불이 나 출동한 소방관들에 의해 30여 분만에 꺼졌다. 화재가 진압된 뒤 비닐하우스 안에서 A(61)씨가 숨진 채 발견됐다. 별다른 직업 없이 노숙...

    3. 3

      알바니아 코로나 통금 어긴 청년 경찰 총에 사망…항의 시위

      화염병·최루가스 등장…성탄 트리에 불지르고 총리 집무공간 진입시도 유럽 동남부 발칸반도 서북부에 있는 알바니아에서 경찰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통행금지령을 어긴 청년을 총으로 쏴 숨지게 하면서 이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