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공인인증서 폐지법 10일 시행…"계좌·전화번호로 전자서명"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공인인증서 폐지법 10일 시행…"계좌·전화번호로 전자서명"
    공인인증서 폐지법이라 불리는 '전자서명법 전부개정안'이 오는 10일 시행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1일 제59회 국무회의에서 전자서명법 시행령 개정안이 통과됐다고 밝혔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인정기관의 인정업무 수행방법 ▲평가기관의 선정 기준·절차 및 업무 수행방법 ▲전자서명 가입자의 신원확인 기준 및 방법 등이다.

    과기정통부 장관이 평가기관을 선정하기 위한 기준·절차를 규정하고 평가기관이 사업자의 운영기준 준수여부 평가를 위해 세부평가기준을 마련하는 등을 규정했다.

    또 운영기준 준수사실의 인정을 받고 본인확인기관으로 지정받은 사업자는 가입자의 신원을 확인토록 하고 불가피한 경우 주민등록번호 등을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전자서명법 개정으로 전자서명 제도 및 시장이 획기적으로 개선돼 국민의 전자서명 이용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가장 큰 변화는 전자서명 시장을 독점하고 있던 공인인증서가 여타 전자서명과 같은 사설인증서가 된다는 점이다. 생체정보나 블록체인 등을 활용한 새로운 전자서명 기술이 공인인증서의 빈자리를 차지한다는 설명이다.

    개정안 시행 이후 기존 공인인증서 이용자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기존 공인인증서는 유효기간까지 이용할 수 있다. 유효기간 만료 후에는 사설인증서 중 하나로 활용된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공인인증서 폐지…"전자서명 계좌·전화번호로도 가입 가능"

      오는 10일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는 가운데 전자서명 사업자를 평가하는 기관의 선정 절차와 인정 기관의 업무수행 방법이 확전됐다. 주민등록번호 외에 계좌번호나 휴대전화 번호로도 신원을 확인하는 등 전자 서명에 가입하는 ...

    2. 2

      공인인증 대신 금융인증…우리은행 첫 적용

      금융결제원은 공인인증서를 대신한 '금융인증서비스'를 우리은행(우리원뱅킹)에 처음으로 적용했다고 17일 밝혔다.개정된 전자서명법이 다음달 10일 시행되기 때문이다. 전자서명법은 공인인증서를 폐지하고 인증...

    3. 3

      금융결제원 공인인증서 4만여 건 '해킹'

      개인이 보관하던 금융결제원의 공인인증서 4만여 건이 해킹을 통해 유출된 것으로 나타났다.25일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 8월 1일∼9월 21일 특정한 PC 두 대에서 다수의 공인인증서를 활용해 여러 은행에 접...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