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잇단 화재로 논란이 된 전기차 ‘코나EV’의 국내 판매분 2만5000여 대에 대한 리콜 결정과 함께 해외 판매분 5만1000여 대의 리콜도 하기로 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미국법인(HMA)은 최근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코나EV의 자발적 리콜 계획을 제출했다. 유럽, 중국, 인도에 있는 법인들도 마찬가지다. 글로벌 리콜 물량은 북미 1만1137대, 유럽 3만7366대, 중국과 인도 등 기타 지역 3000여 대 등 5만1000여 대다.

현대차가 지난 8일 국내에서 2만5564대를 리콜하기로 결정한 점을 감안하면 전체 리콜 차량은 7만7000대 수준이다. 현대차는 국내와 마찬가지로 해외에서도 리콜 대상 차량의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한 뒤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배터리를 교체해 줄 방침이다.

코나EV는 해외에서만 그동안 총 4건의 불이 난 것으로 파악됐다. 국내에서는 모두 9건의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파악된 코나EV의 화재 원인은 배터리 셀 제조 불량이다. 제조 공정상 품질 불량으로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에 있는 분리막이 손상돼 내부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게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중간 진단 결과다.

반면 배터리 제조사인 LG화학은 “아직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았다. 분리막 손상으로 인한 배터리 셀 불량이 원인이라고 할 수 없다”고 즉각 반박에 나서 최종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화재 원인을 둘러싼 공방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결과에 따라 일부 책임 분담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업계에선 화재 원인을 둘러싼 논란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현대차가 서둘러 자발적 리콜에 나선 것은 코나EV의 잇따른 화재로 전기차의 안전성 논란이 확산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