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격리 해제 전 코로나19 의무 검사가 감염 확산을 막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서울 영등포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 /사진=연합뉴스
자가격리 해제 전 코로나19 의무 검사가 감염 확산을 막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서울 영등포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 /사진=연합뉴스
자가격리 해제 전 시행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가 감염 확산을 막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31일 가천대 길병원에 따르면 올해 2월부터 지난달까지 인천지역 자가격리자 1만9296명 가운데 56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들 확진자 중 20명은 자가격리 중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났고, 32명은 격리 해제 시점에 의무적으로 시행한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다.

나머지 4명은 자가격리 해제 후 확진 판정을 받았거나 자가격리 중 가족이 증상을 보여 검사한 결과 확진자로 분류됐다.

격리 해제 시점에 시행한 의미 검사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32명 중 14명은 경증이었고, 나머지 18명은 무증상자로 확인됐다.

길병원은 자가격리 중인 무증상자 18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확인된 것과 관련, 자가격리 해제 전에 시행하는 검사가 감염 확산을 막는 데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분석은 고광필 가천대 의과대학 예방의학과 교수와 정재훈 길병원 인공지능 빅데이터 센터 교수팀이 질병관리본부, 인천시 감염병지원단과 협업해 진행했다.

고광필 교수는 "자가격리 해제 전 반드시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면서 "잠복기가 긴 환자의 경우 14일의 격리가 끝난 후에도 양성으로 판정 받는 사례가 있는 만큼 자가격리 해제자를 대상으로 한 감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