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2019회계연도 결산 부별심사를 위해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2019회계연도 결산 부별심사를 위해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이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31일 국회 예산결산특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인한) 소상공인 피해를 어느 정도로 예상하는가'라는 정찬민 미래통합당 의원의 질의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되면서 어려움이 더 커질 것으로 생각된다"며 이같이 답했다.

그는 "이미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들에게 긴급경영자금 지원, 임대료에 대한 경감지원 조치 등 세 차례 추경을 통해서 했던 정책을 계속 시행하고 있다"며 "추가 피해 대책에 대해서는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코로나19) 확진자가 늘면서 앞으로 고용상 어려움이 더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정부가 어떻게 더 구체적으로 사각지대를 메꿀 것인지 자영업자까지 포함해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거리두기 3단계로 가면 경제적 측면에서 큰 타격이 예상된다"며 "3단계까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방책이 아닐까 싶다"고 부연했다.

추가 대책 시기와 관련해선 "원래는 지난 주말에 3단계 격상 여부를 판단하려 했는데 만 일주일 정도 확진자 추이를 더 보고 판단할 것이기 때문에 저희도 거기에 맞춰서 내부 검토 중"이라고 답했다.

4차 추경 편성과 2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서는 "국회에서 무조건 얘기할 수 있지만, 정부는 그 재원과 효과를 짚어보지 않을 수 없다"며 난색을 표했다. 그는 예결위 통합당 간사인 추경호 의원이 '빠른 지원'을 촉구하자 "소상공인 지원 같은 경우 26조원의 재원을 확보했고 지금 10조원이 남아있다"며 "당장 현장에서 필요한데 느긋하게 앉아서 지원을 안 하는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1차 재난지원금 효과에 대해 "소비 진작에 큰 도움이 됐다. 3분의 1 정도가 직접 소비로 연결됐다"고 설명한 뒤 "실질적인 증거는 통계를 더 수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