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의 첫 영어 싱글 '다이너마이트'가 영국 오피셜 차트에 3위로 진입, 자체 신기록을 경신했다. /사진=빅히트
방탄소년단의 첫 영어 싱글 '다이너마이트'가 영국 오피셜 차트에 3위로 진입, 자체 신기록을 경신했다. /사진=빅히트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첫 영어 싱글 '다이너마이트(Dynamite)'가 세계 양대 팝 차트 중 하나인 영국 오피셜 차트에 3위로 진입, 자체 신기록을 경신했다.

영국 오피셜 차트는 28일(현지시간) '다이너마이트'가 발매 첫 주 530만건의 스트리밍과 2만2000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최신 싱글 차트에 3위로 데뷔했다고 밝혔다.

이는 방탄소년단의 영국 싱글 차트 최고 기록이다.

앞서 방탄소년단은 오피셜 차트 앨범 순위에서는 지난해 '맵 오브 더 솔 : 페르소나' 앨범과 올해 '맵 오브 더 솔 : 7' 앨범으로 두 차례 1위를 차지했지만 개별 곡을 의미하는 싱글 순위에서는 10위권에 든 적이 없었다.

지난해 4월 발매된 '작은 것들을 위한 시'가 13위로 지금까지 오피셜 싱글 차트에서 거둔 최고 기록이었고, 올해 2월 발매한 '온(ON)'은 21위에 오른 바 있다.

특히 이번 기록은 한국 가수가 영국 싱글 차트에서 거둔 성적 중 두 번째로 높다는 데 의미가 있다. 지난 2012년 싸이가 '강남스타일'로 오피셜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오피셜 차트는 미국 빌보드와 함께 양대 팝 차트로 통하는 권위 있는 차트로, 빌보드에 비해 지역색이 강하다는 평가가 있어 비영어권 가수인 방탄소년단이 최정상권에 이름을 올린 것은 괄목할 성과다.

방탄소년단은 오피셜 차트에 "싱글 차트에서 자체 최고 기록을 세우게 돼 영광"이라면서 "무엇보다 모은 공은 '아미(방탄소년단 팬)'에게 돌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그들이 처음부터 우리에게 보내준 지지와 사랑이 없었다면 여기까지 오지 못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이너마이트'가 영국 차트에서 선전하면서 다음 주 발표될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 100' 순위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