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아부다비석유사, NH투자증권 등과 25조원 투자 계약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올해 에너지업계 최대 거래"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지분 인수
    ADNOC 홈페이지
    ADNOC 홈페이지
    아랍에미리트(UAE) 토후국 아부다비의 국영석유회사 ADNOC이 한국, 싱가포르, 캐나다 등 각국 투자 운용사, 연기금 등 6곳과 207억달러(약 25조221억원) 규모 천연가스 파이프라인(가스관)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ADNOC은 23일 자사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미국 CNBC에 따르면 이는 올해 에너지업계 최대 투자 계약이자 UAE 역대 최대 규모 에너지 인프라 투자건이다.

    이번 투자는 미국 인프라 전문 사모펀드인 글로벌인프라파트너스, 캐나다 대체투자 운용사 브룩필드 자산운용, 싱가포르 국부펀드(GIC), 캐나다 온타리오 교직원연금, NH투자증권, 이탈리아 인프라 펀드 운용사 스남 등 6곳이 컨소시움 형태로 참여한다.

    이번 계약에 따라 NH투자증권 등 컨소시움은 ADNOC이 새로 설립한 ADNOC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자회사의 지분 49%를 인수한다. 나머지 지분 51%는 가스관 소유권자인 ADNOC이 가진다.

    컨소시움은 총 길이 982.3㎞에 이르는 38개 파이프라인 임대권을 갖게 된다. 주로 ADNOC이 생산한 천연가스(업스트림)을 UAE 각지 유통사(오프테이커)에 운반하는 가스관이다. 가스관 운영 관리와 자본 지출 등은 ADNOC이 책임진다.
    ADNOC 홈페이지
    ADNOC 홈페이지
    CNBC에 따르면 이번 투자로 UAE에 직접 유입되는 외국인 자금은 101억달러에 달한다. 술탄 알 자베르 ADNOC 그룹 최고경영자(CEO) 겸 UAE 국무장관은 "최근 경제와 기업환경이 어려워진 상황을 고려하면 엄청난 성과"라며 "이 거래는 각 투자자들이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저위험 인프라 자산에 투자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옵티머스 펀드 판매사 NH證·한투, 적극 대응 나선다

      환매중단 사태를 맞은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를 판매한 NH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이 대응에 나선다. 2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NH투자증권은 이번 사태와 관련에 상품솔루션 본부 밑에 옵티머스 펀드 T...

    2. 2

      NH투자증권, 전국 32개 마을과 '명예이장' 협약…일손 돕기·마을회관 인덕션 설치

      NH투자증권은 NH농협금융지주의 주요 계열사로 우리 농가에 대한 지원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농협과 함께 나누고 채우고 올리고’라는 슬로건 아래 직원들이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활동...

    3. 3

      케이뱅크, 2000억원 낮춰 다음달 유상증자

      자본금 부족으로 ‘개점 휴업’ 상태인 케이뱅크가 기존 계획안보다 2000억원을 낮춰 다음달 증자를 다시 추진한다.케이뱅크는 지난 19일 이사회를 열어 1574억원 규모의 전환 신주(3147만34...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