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글로벌 공급망의 탈(脫)중국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경제 번영 네트워크(EPN: Economic Prosperity Network)’ 구상을 한국에도 제안한 것으로 파악됐다. 미·중 갈등이 심해지는 가운데 동맹국 미국과 경제우호국 중국 사이에서 한국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1일 미 국무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키스 크라크 경제차관은 아시아태평양미디어허브 브리핑에서 “미국 한국 등 국가들의 단합을 위한 EPN 발족과 관련해 (양국 간) 대화가 있었다”고 밝혔다. EPN은 미국이 세계 경제 패권 경쟁에서 중국을 고립시키기 위한 미국 중심의 경제 블록이다. 미국은 작년 11월 서울에서 열린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에서 이 문제를 공식 논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크라크 차관은 “한국은 미국의 위대한 동맹”이라며 “(한·미 등) 우리 국가들은 깊고 종합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양국 국민은 신뢰받는 파트너십을 구축하기 위해 공동의 가치를 공유한다”고 덧붙였다.

크라크 차관은 “우리 국제 경제·안보 전략의 핵심은 자유 세계에서 사람들을 보호하는 공급망을 확대하고 다양화하는 것”이라며 “신뢰에 기반해 연합하는 세계 전역의 국가와 기업, 시민사회가 EPN”이라고 설명했다.

한국 리더십에 대해선 높이 평가했다. 크라크 차관은 “더 이상 세계무역기구(WTO) 개발도상국이 아니란 점에서 한국이 보여준 리더십에 박수를 보낸다”며 “중국에도 실질적인 롤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작년 7월 “경제 성장을 이룬 국가들이 WTO에서 개도국 지위에 따른 혜택을 보면 안 된다”고 언급했고, 한국은 작년 말 개도국 지위를 포기했다.

크라크 차관은 한국을 향해 중국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 제품을 쓰지 말 것을 거듭 압박하기도 했다. 그는 “미국은 이미 동맹국을 대상으로 화웨이의 5세대(5G) 통신 장비를 사용하지 말 것을 요청했다”며 “민감한 외교 정보가 중국으로 흘러 들어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조재길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