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文대통령, 4·19 민주묘지 헌화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서울 수유동 국립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0주년 4·19혁명 기념식에 참석해 전한승 군 묘에 헌화하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 文대통령, 4·19 민주묘지 헌화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서울 수유동 국립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0주년 4·19혁명 기념식에 참석해 전한승 군 묘에 헌화하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경기침체를 우려하며 “노사 합의로 고용을 유지하는 기업을 우선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지난주 수석보좌관회의에 이어 연일 고용과 일자리를 강조하고 있다. 이번주 열리는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구체적인 지원 방안이 나올 것이란 기대도 커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19일 서울 수유동 국립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0주년 4·19혁명 기념식에 참석해 “국제통화기금(IMF)은 지금의 경제 상황을 1920~1930년대의 세계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기침체로 진단했다”며 “한국도 예외가 아니다”고 우려했다. 이어 “IMF는 한국이 올해 -1.2%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며 “바이러스뿐 아니라 외환위기 이후 최악의 경제 위기 상황을 함께 이겨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핵심 방안을 ‘일자리 지키기’로 정하고 노사의 협력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엄중한 세계적 경제 위기 속에서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부족하다”며 “국민의 ‘연대와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일자리 지키기에 노사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노사 합의로 고용을 유지하는 기업을 우선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정부는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을 위해 고용안전망과 사회안전망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과의 대화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민주노총이 지난 17일 ‘코로나19 원포인트 노사정 비상협의’를 제안한 것과 관련해 “이미 민주노총과 협의 중”이라며 “정부의 기본 입장은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의논하자는 것이지만 대타협을 위해 필요한 기구 등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한 준비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 산업, 교육, 보건, 안전 등 많은 분야에서 새로운 세계적 규범과 표준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는 통합된 국민의 힘으로 포스트 코로나의 새로운 일상, 새로운 세계의 질서를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기념식에서 문 대통령은 2022년까지 4·19혁명 관련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4·19혁명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독립한 식민지 국가 중 최초의 민주화 운동이자 세계 학생운동의 시작점”이라며 “4·19혁명 정신을 인류에 남기기 위해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