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영 국회부의장이 19일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제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세계적 경제위기 대응 특별위원회'를 국회 내 설치하자고 제안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주영 국회부의장이 19일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제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세계적 경제위기 대응 특별위원회'를 국회 내 설치하자고 제안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소속 이주영 국회부의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예상되는 대규모 경제위기에 맞서기 위한 '세계적 경제위기 대응 특별위원회'를 국회 내 설치하자고 제안했다.

이 부의장은 1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로 인해 1930년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제 침체가 예상된다. 이를 대비한 장기적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그는 "경제 전문가를 중심으로 금융, 환율, 에너지, 산업 등 분야별 대응 시나리오를 마련하고, 정례적 브리핑을 이어가는 질병관리본부처럼 일주일에 두번씩 경제위기 돌파 대책 브리핑을 하자"고 제안했다.

또 특위 구성에 대해서는 "21대 국회에서 의정 활동을 계속할 수 있는 의원 위주로 위원을 구성하되, 20대 국회가 임기인 의원 중에서도 원한다면 참여토록 하다가 5월31일 새로운 의원들에게 인계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 부의장은 미래통합당이 주장하고 있는 예산재조정에도 힘을 실었다.

그는 "코로나19로 인해 사람이 모일 수 없어 사용하지 못하는 예산과 코로나19 같은 위급상황에는 올해 당장 쓰지 않아야 할 예산도 있다"면서 "이런 예산들을 모으면 100조원의 예산확보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또 "예산 조정이 가능함에도 굳이 별도로 추경을 편성할 필요가 없다"고 덧붙였다.

김종인 전 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중심으로 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에 대해서는 "김 위원장은 비대위원장으로 적격자"라면서도 "현재 의원들과 당선자들이 합동 의원총회를 개최해 중론을 모으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