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17대 총선 이후 처음…최종 투표율 60% 웃돌 듯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전투표율 26.7%로 역대 최고
    21대 총선 사전투표율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최종 투표율이 60%를 웃돌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정부에 힘을 실어 주자는 쪽과 코로나19 사태에 가려진 지난 3년간의 실정을 평가하자는 여론이 팽팽히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1992년 14대 총선 이후70%를 넘어설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17대 총선 이후 처음…최종 투표율 60% 웃돌 듯
    전문가들은 이번 총선 최종 투표율이 2004년 치러진 17대 총선 이후 처음으로 60%를 웃돌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투표율은 17대 총선에서 60.6%를 기록한 뒤 2008년 18대 때는 46.1%로 뚝 떨어졌다. 18대 총선은 이명박 전 대통령 당선 직후 치러진 선거였다. 여당은 친이(친이명박)·친박(친박근혜)으로 나뉘었고 당시 야당이던 민주통합당은 공천 물갈이 실패와 막말 파문을 일으켜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높아졌다. 19대, 20대 총선 투표율은 각각 54.2%, 58.0%로 올라갔지만 60%를 넘지는 못했다.

    하지만 이번 총선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낮은 투표율을 보일 것이란 예상을 뒤엎고 사전투표율에서 26.7%의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최근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100명 아래로 줄어들면서 불안감이 사그라들었고, 이번 선거가 사실상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간 양자 구도로 치러지면서 지지층이 결집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높은 사전투표율에 힘입어 최종 투표율이 70% 이상 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 5~6일 전국의 만 18세 이상 유권자 15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 ‘반드시 투표할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79%로 지난 총선 때보다 12.4%포인트 높았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갤럽 조사 결과 반드시 투표할 것이라고 응답한 사람을 포함해 투표 의사가 있는 유권자가 94%에 달했는데 이건 건국 이래 최대 수치”라며 “사전 투표율을 반영하면 70% 안팎의 투표율도 가능성이 없는 건 아니다”고 말했다.

    여야 모두 높은 투표율이 자신에게 유리할 것이라며 지지층에 투표 참여를 독려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투표율이 높은 것은 젊은 층의 투표 참여가 늘어난 데 따른 것으로 보고 총선 승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사전투표에서 여당 지지세가 강한 전남·북, 광주 등의 투표율이 높은 것을 본 보수 유권자들이 선거 당일 몰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사전투표에서 전남은 투표율 35.8%로 가장 높았고 전북(34.7%) 세종(32.4%) 광주(32.2%)가 뒤를 이었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다시 이순신 동상 앞에 선 황교안 "선거 승리가 아닌 진심 전달이 목표였다"

      4·15 총선 서울 종로에 출마한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하루 앞두고 "선거기간 동안 국민들에게 드렸던 말씀은 선거 승리가 아닌 나라와 국민을 걱정했던 진심"이라며 대국민 지지를...

    2. 2

      통합당 진수희, 눈물로 호소 "균형과 견제의 원리 작동될 수 있게 해달라"

      진수희 미래통합당 서울 중성동갑 후보가 14일 마지막 유세에서 "대한민국을 위해 진수희 후보를 선택해 달라"면서 눈물을 흘렸다.진 후보는 이날 오후 왕십리 오거리에서 열린 마지막 집중유세에 참석해 "대한민국의 민주주...

    3. 3

      종로서 만난 이낙연과 임종석 "민주당, 때로는 오만…그 버릇 잡아놓겠다"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하루 앞둔 가운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과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종로에서 만났다. 이들은 마지막 유세 현장에서 손을 맞잡으며 지지를 호소했다.이 위원장은 14일 오후 서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