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장 천장에서 형형색색의 실뭉치가 와르르 쏟아진다. 마치 하늘에서 색깔 폭포가 쏟아지는 것 같기도, 바닥 위에서 실로 만든 무지개가 떠오르는 것 같기도 하다. 선명한 색의 실뭉치를 서울 청담동 전시장 바닥에 내려뜨린 작품의 이름은 ‘착륙’. 섬유를 이용해 자수 기술로 예술을 하는 작가 실라 힉스(사진)가 10년 전 처음으로 세상에 내놓은 작품이다.1958년부터 실과 천 등을 사용해 작업을 펼쳐 온 힉스는 ‘섬유 아트의 선구자’로 꼽힌다. 섬유를 이용해 미니어처부터 대형 기념비와 설치물까지 실험적인 작품들을 만들어 왔다. 순수 예술과 응용 예술 사이의 장벽을 무너뜨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단순히 작은 장식품을 제작하는 도구로 여겨지던 섬유와 천을 가지고 그는 건축물, 가구 등을 만드는 도전을 펼쳤다. 그렇게 힉스는 작업 인생 내내 전 세계 다양한 브랜드에 영감을 줬다.패션계 슈퍼스타 힉스의 작품들이 지금, 서울 땅에 닿았다. 청담동 에스파스 루이비통에서 열리는 특별전 ‘착륙’에서다. 이번 전시에는 힉스를 대표하는 대형 설치작품 세 점이 나왔다. 협소한 공간에 전시되지만 국내에서는 한 번도 공개된 적 없는 작품들이다. 모두 루이비통 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작업물이다. 그의 독특한 섬유 가공 기술과 재료 활용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만 골라 서울에 가져온 것이다.힉스는 자신의 작품이 한 곳에 고정되거나 특정한 형태로 굳어지는 것을 거부하는 작가다. 중력을 받아 아래로 떨어지거나 바람에 의해 흔들리는 작품이 많은 이유다. 그는 울 나일론 실크 리넨 또는 면으로 구성된 작품으로 전시장을 찾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분위기를 전달한다. 관
“방심하면 어느새 관절염, 디스크. 이번에는 내 차례일까 두려운 암세포. 골반염, 방광염, 오십견, 위염!”뮤지컬 ‘다시, 봄’(사진)의 가장 큰 매력은 솔직함이다. 가감 없이 무대에 올려진 중년 여성의 애환을 목격한 관객은 고개를 끄덕이고 웃음을 터트리며 눈물을 닦는다.작품은 ‘아줌마들의 수다’로 펼쳐진다. 동창 여행 중 교통사고를 당한 50대 여성 7명이 저승사자에게 각자 살아야 할 이유를 대며 설득한다.어떤 이는 챙겨야 할 가족이 있다고 한다. 아들이 맡긴 운동화를 세탁소에서 찾아와야 하고, 남편은 나 없으면 냄비 하나 찾지 못한다. 개인적인 이유로 살고 싶은 사람도 있다. 일찍 남편과 사별한 은옥은 홀로 키운 아들이 취업한 덕에 어릴 적 포기한 가수의 꿈을 좇을 수 있게 됐다. 아나운서 진숙은 나이가 들었다며 자신을 밀어내고 면박을 준 상사에게 할 말이 남아있다. 미혼의 커리어우먼 연미는 여생을 함께할 짝을 찾는다는 희망을 아직 포기하지 않았다.이 작품은 몸이 늙고 자신만의 삶을 살지 못했다는 허무함을 인정하고 보듬어준다. 그러면서도 긍정적인 자세를 잃지 않는다. 기억이 가물가물해 가족에게 짐이 될 뿐이라고 자책하는 수현에게 저승사자는 어릴 적 화가의 꿈을 일깨워주면서 ‘할 수 있다’고 말한다.작품은 중년 여성의 삶의 부정적인 면과 희생만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인생의 찬란한 시기는 끝나고 모든 게 시들어가는 가을과 겨울이 됐다고 느끼는 여성에게 희망을 일깨워준다. 사계절이 지나고 다시 봄이 돌아오듯, 이들의 인생에도 따뜻한 봄이 올 것이라는 메시지가 이 작품의 제목이 ‘다시, 봄’인 이유다.여성의 삶의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