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에브리데이, 생산자 실명제·숍인숍 등 차별화된 서비스
이마트 에브리데이(대표 이태경)가 슈퍼마켓 체인 부문 ‘2020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새로운 유통업태 출현과 온라인 등 타 채널과의 경쟁심화로 저성장 기조에 놓인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성장 한계에 부딪쳤다.

이마트 에브리데이, 생산자 실명제·숍인숍 등 차별화된 서비스
이에 이마트 에브리데이는 변화된 구매 트렌드를 반영하고, 매장을 방문하는 소비자에게 차별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에서 돌파구를 찾고 있다. 비신선 상품을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신선 상품을 인근 매장에서 구매하는 근린형 소비 패턴이 확산됨에 따라 “이마트 에브리데이에 가야 살 수 있는 상품”에 집중했다. 이마트 에브리데이는 생산자 실명제, 친환경 상품 확대, 동물복지 식품 개발, 유명산지 로컬 매입 등 차별화된 신선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전용 앱 ‘쿠폰&이벤트’는 소비자 맞춤형 쿠폰 제공과 매주 새롭게 선정되는 할인 상품,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 등 혜택과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결합한 고객 친화적인 앱으로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외에도 다이소, 올반카페, 와인앤모어 등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MD를 매장 내 숍인숍 형태로 입점시켜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앞으로도 상권 특성을 감안한 다양한 점포 포맷의 확대를 통해 슈퍼마켓의 경계를 허물고, 점포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