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울 때 우산이 되어주는 우리 지역 공기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타격을 입은 지역 사회를 돕기 위해 팔을 걷어붙인 기업들이 잇따르고 있다. 전국에 고루 자리잡고 있는 공기업 및 공공기관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 인재 채용에도 적극적이다. 코로나19처럼 비상사태가 터질 때마다 자원봉사와 물품지원 등으로 ‘지역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마스크 전달하고 지역물품 구매하고

한국전력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지역난방공사 등 공기업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지역사회를 위해 발 벗고 나서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지난 19일 본사가 있는 경북 경주시의 아동센터 등에 마스크 1만 장, 손세정제 1000개를 전달했다. 별도로 전국 5개 원자력발전본부 주변 마을 345곳에 마스크 8만여 장을 건넸다.

한국남동발전은 경남 진주 본사와 5개 발전소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마스크와 손소독제, 위생용품 등 감염 예방물품을 전달했다. 면역력이 약한 지역 아동 등을 위해 전국재해구호협회 등에 총 2000만원을 기탁했다. 다른 발전 공기업인 한국중부발전은 코로나19 격리시설을 운영했던 충남 아산과 충북 진천에 2000만원을 지원했다. 발전소 소재지와 인접한 곳의 수용교민, 지역주민, 의료진 등을 위해서다.

한국서부발전 임직원 역시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자는 취지로 충남 태안의 전통시장을 찾아 태안군 사회복지협의회장에게 5000만원 상당의 ‘태안사랑 상품권’을 전달했다. 서부발전은 졸업·입학식 취소로 매출이 급감한 지역 내 화훼 농가를 위해 1000만원 상당의 꽃을 구매하기도 했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내수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중국 우한 교민의 임시 생활시설이 있던 아산, 진천, 경기 이천 특산품을 총 5000만원어치 구매했다. 구매품은 해당 지역 복지시설에 기탁했다. 전국 19개 지사에선 구내식당을 휴무한 뒤 임직원이 지역 음식점을 이용하도록 했다. 한국전기안전공사는 전북 익산시의 취약계층 어린이 250명에게 축하 꽃다발과 함께 학용품을 전달했다. 화훼농가를 지원하고 취약계층을 돕자는 취지다.

153개 공공기관, 16년 만에 지방이전 완료

공공기관 및 공기업들은 과거 수도권에 집중돼 있었다. 지방이전을 처음 구상한 시점은 2003년이다. 총 153개 공공기관 및 공기업이 작년 말 혁신도시 등 지방으로 본사를 옮겼다. 지방이전 정책을 구상한 지 16년 만이다.

기본 구상 후 처음 지방으로 이전한 기관은 2012년 국토교통인재개발원이었다. 국토교통부 산하 기관인 국토교통인재개발원은 제주혁신도시로 본사를 옮겼다. 마지막 이전 기관은 작년 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으로 기록됐다. 충북 혁신도시로 이전했다.

전국 혁신도시에는 모두 112개 기관과 4만2000여 명의 직원이 상주하게 됐다. 정부기관이 가장 많은 곳으로는 세종시가 꼽힌다. 19개 기관에 소속된 4000여 명이 근무 중이다. 지금까지 개별 이전 22개 기관을 합해 5만2000여 명이 지방으로 ‘이사’한 것으로 집계됐다. 공공기관 및 공기업 지방이전은 완료됐지만 과제는 남아 있다. 주현종 혁신도시발전추진단 부단장은 “복합혁신센터 건립, 지역인재 채용 광역화, 미래형 스마트 혁신도시 조성, 산업 클러스터 활성화, 상생발전 확산 등 혁신도시 발전을 이끌 추가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회적 가치 확대한 공기업 ‘최고 평가’

각 지방으로 본사를 옮긴 공기업들은 지역 상생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당초 구상한 대로 지방이전 취지를 제대로 살리기 위해서다. 지역인재 채용에도 적극적이다.

정부는 이에 발맞춰 올해 지방공기업 투자 규모를 작년 대비 2조9000억원 늘어난 13조9000억원으로 확정했다. 지역 상생형 일자리를 확대하고 지역 경기 활성화의 마중물이 되도록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기획재정부 주도로 공기업을 평가할 땐 ‘사회적 가치’ 항목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공기업들이 지역 상생에 박차를 가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지방자치단체가 설립한 지방 공기업도 사회적 가치 부문의 배점을 확대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정부가 최근 확정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공공부문 추진 전략’에 따르면 평가항목 중 하나인 ‘사회적 가치’ 부문의 지표와 내용이 올해부터 크게 높아진다. 국가 공공기관은 균등한 기회, 상생협력, 안전 등 점수가 상향 조정되고, 지방 공공기관은 사회적 가치 경영 등 리더십 배점이 종전 4점에서 14점으로 대폭 확대된다. 정부는 작년에도 사회적 가치에 대한 평가 배점을 종전 대비 50%가량 확대했다. 공기업 배점은 19점에서 30점으로, 준(準)정부기관 배점은 20점에서 28점으로 각각 높아졌다.

올해부터는 중앙부처가 재정 사업을 평가할 때 사회적 가치 부문에 가점을 주도록 의무화할 방침이다.

조재길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