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의 친이란 시아파 시위대가 31일 바그다드 주재 미국 대사관을 습격했다. 주이라크 미 대사관이 습격당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AP통신 등은 시아파 민병대 카타이브-헤즈볼라를 폭격한 미국에 항의하는 시위대가 이라크 수도인 바그다드의 미 대사관에 진입했다고 보도했다. 시위대 수십 명이 차량 출입용 문을 부수고 몰려들었으며, 대사관을 지키는 미군은 시위대를 해산하려고 최루탄과 섬광탄을 쐈다.

미 대사관은 외벽이 여러 겹인 데다 본관에 들어가려면 철문을 수차례 통과해야 해 시위대가 본관에 접근하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대사를 비롯한 외교관과 직원 등 대사관 인력은 시위를 피해 대사관을 비웠다.

이날 수천 명 규모의 시위대는 미국의 폭격으로 사망한 카타이브-헤즈볼라 조직원의 장례식을 치른 뒤 반미 구호를 외치면서 미 대사관으로 향했다.

미국은 지난 29일 카타이브-헤즈볼라의 이라크와 시리아 국경 지대 기지 다섯 곳을 전투기로 폭격했다. 이 공격으로 이 조직의 고위 인사 네 명 등 25명이 숨지고 50여 명이 다쳤다. 27일 이라크 키르쿠크의 미군 기지에 로켓포 30여 발이 떨어져 미국 민간인 한 명이 죽고 미군이 다치자 미국은 이 공격의 배후를 카타이브-헤즈볼라로 지목했다. 카타이브-헤즈볼라는 시아파 맹주인 이란의 지원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이라크에서 벌어졌던 시위는 대체로 이란에 우호적인 현 정부의 무능을 규탄하고 이란의 내정간섭을 반대한다는 흐름이었으나, 이번 미국의 공격 등을 계기로 친이란 세력이 부상하게 됐다는 평가도 있다. 이라크 정부는 미국의 공격이 주권 침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