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전 울산시장 (사진=연합뉴스)
김기현 전 울산시장 (사진=연합뉴스)
청와대와 경찰의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18일 김기현 전 울산시장 첩보 생산 과정을 추적하기 위해 국무총리실을 압수수색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9시께부터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 4층에 있는 국무총리실 민정실에 검사와 수사관 10여 명을 보내 문모(52) 사무관의 업무 관련 기록과 PC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하고 있다.

국무조정실에는 김 전 시장 비위 의혹 관련 첩보를 만든 당시 청와대 문모 행정관이 근무중이다.

문 사무관은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으로 근무하던 2017년 10월 송병기(57) 울산시 경제부시장으로부터 김 전 시장 측근들 비리 의혹을 제보받아 첩보 문건을 생산했다.

검찰은 송 부시장의 최초 제보 문건을 문 사무관이 가공한 정황을 포착하고 이날 압수한 증거물을 토대로 구체적인 경위를 파악할 방침이다.

청와대와 경찰의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은 울산경찰에 이어 울산시청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소환 조사에 속도를 내던 상황이었다.

울산 경찰과 공무원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그 '윗선'인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현 대전지방경찰청장)과 송철호 울산시장에 대한 소환 조사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는 "작년 울산시장 선거에 어떤 관여도 한 바 없다"고 강조했지만 자유한국당 측은 "첩보 접수를 가장한 첩보 생산, 이첩을 가장한 하명수사, 수사를 가장한 선거개입이 드러나고 있다"면서 "명백한 직권남용인데 청와대는 ‘궤변’ 수준의 변명으로 일관하며 국민을 우롱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