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경제 DB
사진=한국경제 DB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장남인 김동관 한화큐셀앤드첨단소재 전무(사진)가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2015년 전무로 승진한지 4년 만이다. 재계에서는 3세 경영을 위한 한화그룹의 후계 작업이 속도를 낼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한화큐셀은 김 부사장의 승진 인사와 함께 전무 1명·상무 3명·상무보 9명 등 총 14명에 대한 임원인사를 단행했다고 2일 밝혔다.

김 부사장은 미국 하버드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2010년 한화그룹에 입사했다. 한화그룹 회장실 차장으로 발령난 후 2015년 1월부터 11월까지 한화큐셀 상무를 지냈고, 같은해 12월 전무로 승진했다.

태양광 사업 영업·마케팅 최고책임자(CCO)로 한국을 비롯한 미국·독일·일본 등 세계 주요 태양광 시장에서 한화가 점유율 1위를 달성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는 내부 평가를 받는다.

한과큐셀 측은 김 부사장의 승진 배경에 대해 "그룹의 태양광 사업은 2010년 사업 진출 후 한때 철수설이 나돌 정도로 암흑기를 겪었으나, 김 부사장이 2012년 1월 태양광 사업에 합류한 후 뚝심있게 사업을 추진해 지금과 같은 결실을 봤다"고 설명했다.

재계에서는 김 부사장이 내년에 한화의 화학·태양광 사업의 경영 전면에 나설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내년 1월1일 한화큐셀과 모회사 한화케미칼이 합병하면 김 부사장은 합병법인(가칭 한화솔루션)에서 전략부문장을 맡게 된다. 김 부사장이 태양광 뿐 아니라 석유화학 사업까지 도맡는 한화솔루션에서 핵심 직책을 맡아 책임 경영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재계 일각에서 후계 승계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관측하는 이유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