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사업 키우는 현대그린푸드…'내추럴 와인' 시장 본격 진출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사인 현대그린푸드는 올해 초 사업목표 하나를 정했다. 현대백화점 계열사 매장에서만 맛볼 수 있는 와인을 들여오는 것이었다. 현대백화점이 식품관에서 다양한 와인을 판매하고 있었지만, 다른 유통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와인사업 규모는 크지 않았다. 와인시장은 대형마트와 수입상이 주도하고 있었다.

현대그린푸드는 와인 종류를 늘리는 것만으로는 대형마트, 와인바, 레스토랑 등과 경쟁하기 쉽지 않다고 판단했다. 희소성 있는 와인을 단독으로 들여와 판매하기로 했다. 글로벌 와인시장에서 2~3%의 비중을 차지하는 ‘내추럴 와인’에 주목했다. 화학비료나 살충제, 제초제 등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농으로 재배한 포도로 만든 와인이다. 친환경·유기농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내추럴 와인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그린푸드가 내추럴 와인 시장 공략에 나섰다. 13일부터 말바시나 펫낫, 페코리노 화이트, 피노그리오 로제 등 이탈리아 내추럴 와인 5종(사진)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현대백화점 서울 압구정 본점의 와인 레스토랑 ‘와인웍스’를 비롯해 현대백화점 경기 판교점의 그로서란트(식료품을 사면 요리를 해주는 공간) 매장, 현대그린푸드가 위탁운영하는 서울 쉐라톤팔래스강남호텔, 대구 그랜드호텔 등에서 이 제품을 맛볼 수 있다.

현대그린푸드는 내추럴 와인 사업을 키울 계획이다. 내년엔 프랑스, 스페인 와인을 추가로 도입해 내추럴 와인 제품군을 20종으로 늘리기로 했다. 사내 와인 전문인력도 양성한다. 외식 조리사, 조리원 직원 중 100여 명을 선발해 소믈리에 자격증 취득을 지원할 예정이다.

송기범 현대그린푸드 소믈리에는 “와인웍스에서 내추럴 와인을 찾는 소비자의 70%가 20~30대 젊은 층”이라며 “우수한 품질의 내추럴 와인을 단독 확보해 경쟁력을 키우겠다”고 말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