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로 통합…홈에버 인수 후 11년만에 경영 통합 마무리
홈플러스 3개 법인 하나로 통합…140개 점포 통합 관리
홈플러스가 3개로 나뉘어 있던 법인을 하나의 법인으로 통합한다.

홈플러스와 홈플러스스토어즈는 30일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열고 이같이 결의했다고 밝혔다.

홈플러스는 그동안 지주회사인 홈플러스홀딩스와 홈플러스, 2008년 홈에버(옛 까르푸)에서 인수한 홈플러스스토어즈 등 3개 법인으로 분리 운영돼 왔다.

이날 결의로 이들 3개 법인은 홈플러스㈜로 통합된다.

홈플러스측은 "빠른 사업환경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구조로 전 직원이 하나가 되는 '원팀(One Team) 운명공동체' 조직을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홈플러스측은 이어 "하나의 법인으로 합쳐지면 각 법인의 업무 프로세스를 간소화해 홈플러스와 거래하는 여러 협력사에도 행정적 편의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고 덧붙였다.

홈플러스는 1997년 삼성물산 유통사업 부문으로 사업을 시작해 1999년 영국 테스코(Tesco)와 합작한 후 2008년 홈페어 33개점을 인수하며 현재의 형태를 갖췄다.

당시 홈에버에서 인수한 점포들은 홈플러스스토어즈 소속으로 운영됐다.

인수 이후 3개 점이 폐점해 현재는 32개점을 운영하고 있다.

법인 통합 작업이 마무리되면 32개 점포가 홈플러스㈜ 소속으로 통합되면서 140개 모든 점포가 하나의 법인에 속하게 된다.

홈플러스는 홈에버 인수 때부터 경영 통합을 진행해 왔다.

2014년에는 홈플러스㈜와 홈플러스스토어즈 소속 점포들의 관리와 운영체계를 통합했고 최근에는 결산과 인사 등 업무도 통합 관리를 시작했다.

이번 법인 통합으로 인수 11년 만에 전 점포 통합 관리 체계를 갖추게 됐다.

홈플러스측은 "기존 각 법인 임직원의 고용과 업무환경도 그대로 유지된다"면서 "인사와 급여제도는 통합 취지에 맞게 일부 변화할 수 있지만 불이익을 주는 쪽으로 변화는 없으며 협력 업체와의 계약도 그대로 승계된다"고 설명했다.

홈플러스는 앞으로 홈플러스홀딩스 이사회와 주주총회 결의 등을 거쳐 연말까지 법인 통합 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홈플러스 3개 법인 하나로 통합…140개 점포 통합 관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