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조만간 소환해 조사하기로 했다. 검찰은 조 후보자 일가의 재산을 관리한 한국투자증권 영등포PB센터를 압수수색하고, 조 후보자 일가의 사모펀드가 투자한 업체 대표를 조만간 재소환하기로 했다.

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정 교수를 조만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기로 했다. 정 교수는 재산 10억원가량을 조 후보자의 5촌 조카가 실소유주로 알려진 특정 사모펀드에 투자하도록 주도했으며, 이 펀드가 투자한 회사는 우회상장 의혹, 관급공사 수주 의혹 등을 받고 있다. 이로 인해 조 후보자에 대해서도 ‘백지신탁위반죄’ 혐의가 제기된 상태다. 공직자가 개별 주식을 매각하거나 백지신탁해야 함에도 일가가 주도한 사모펀드를 통해 비상장사 주식을 취득, 공직자윤리법을 위반했다는 것이다.

검찰은 이 직원과 정 교수가 동양대 연구실 압수수색 전에 PC를 꺼내가 증거를 인멸하려고 한 정황을 포착해 수사 중이다. 정 교수는 “압수수색을 당할지 몰랐고 PC가 필요해서 갖고 나갔을 뿐”이라고 밝혔다.

또 최근 해외로 도주한 사모펀드 관련 핵심 피의자들과 정 교수가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도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사모펀드가 투자한 가로등점멸기 업체 웰스씨앤티의 최모 대표를 피의자로 전환해 이날 재소환을 통보했다. 웰스씨앤티는 조 후보자 일가의 사모펀드가 2017년 투자해 최대주주가 됐으며 이후 관급공사 수주가 급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교수는 자신의 인맥을 활용해 딸 조모씨의 입시에 개입한 혐의도 받는다. 조씨의 동양대 총장 표창장 수령,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인턴, 공주대 인턴 등 과정에서 각종 의혹이 나오고 있어서다.

정 교수는 ‘사법시험 존치를 위한 고시생 모임’으로부터 이날 협박과 강요, 업무방해, 증거인멸 혐의 등으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당했다. ‘관청피해자모임’이란 단체도 이날 사문서 위조·위조사문서 행사 등 혐의로 정 교수와 조씨, 동양대 총장직인 관리자에 대한 고발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했다.

안대규/이인혁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