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재출현한 금리 역전…뉴욕 증시는 무반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강력한 ‘침체 신호’인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와 2년물 금리가 21일(현지시간) 일주일만에 또 다시 일시 역전됐습니다.

    하지만 뉴욕 금융시장은 지난 14일처럼 놀라지 않고 차분하게 견뎌냈습니다.

    이미 한 번 홍역을 앓은 데다, 미국 유통주들이 줄줄이 예상을 넘는 실적을 발표하면서 미국 경제의 70%를 차지하는 소비가 견조함을 보여준 덕분으로 분석됩니다.

    미 중앙은행(Fed)은 이날 오후 2시 지난달 30~31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을 공개했습니다.

    의사록을 보면 위원들은 대체적으로 제롬 파월 의장이 밝혔던 “금리 인하가 '중기 사이클 조정'”이란 견해에 동조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화정책의 미세조정(recalibration) 이라는 견해가 많았습니다. 또 향후 통화정책 방향은 경제 지표를 바탕으로 유연하게 결정해야 한다는 데도 의견을 모았습니다.
    다시 발생한 장단기 금리 역전
    다시 발생한 장단기 금리 역전
    두어명의 위원이 0.5%포인트 인하를 주장한 사실도 밝혀졌지만 전반적으로는 매파적으로 해석됐습니다.

    이 바람에 의사록 공개 직후 2년물 금리가 올라가면서 잠시 10년물보다 높게 형성된 겁니다. 하지만 역전 현상은 얼마 지속되진 않았습니다.

    이날 오후 4시 미 국채 10년물은 1.584%를 기록해 2년물 1.569%보다 높게 형성된 채 마감됐습니다.

    아침부터 오르던 뉴욕 증시도 약간의 상승폭을 반납하긴 했지만 다우 지수가 240.29포인트(0.93%) 오른 2만6202.73에 마감했고 S&P500 지수는 0.82%, 나스닥 지수는 0.90% 올랐습니다.

    월가의 한 트레이더는 “장단기 금리 역전의 시간과 폭이 거의 미미해서 시장에 영향을 주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월마트에 이어 타깃도 예상을 훌쩍 웃도는 실적을 발표하면서 투자자들이 소비가 견조하다는 데 안도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상승하고 있는 미국의 매크로 서프라이즈 지수
    상승하고 있는 미국의 매크로 서프라이즈 지수
    이날 의사록을 본 시장은 9월 FOMC에서의 금리 인하 가능성을 조금이지만 낮췄습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의 연방기금금리선물 시장에서는 9월 FOMC에서의 금리 인하 가능성을 98%로 낮췄습니다. 어제까지는 100%였습니다.

    9월 FOMC에 대한 기대는 조금씩 낮아지고 있는 듯 합니다. 무엇보다도 경제 지표가 점점 더 나아지는 분위기입니다. 경제 지표를 중심으로 산출하는 미국의 매크로 서프라이즈 지수는 7월부터 계속 올라가고 있습니다.
    뉴욕=김현석 특파원
    뉴욕=김현석 특파원
    뉴욕=김현석 특파원 realist@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저수익률 시대' 사모펀드, 헤지펀드도 어려워진다

      캘퍼스(CalPERS. 캘리포니아 공무원연금) 등 미국의 주요 연기금들이 사모펀드, 헤지펀드에 돈을 맡길 때 주는 목표수익률을 낮췄다는 말이 월스트리트에 돌고 있습니다.사모펀드, 헤지펀드는 월스트리트 투자업계의 &#...

    2. 2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트럼프 · 파월 동시 후퇴, 뉴욕증시 반등 이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더 이상 중국을 강하게 압박하긴 어려울 것 같고, 제롬 파월 미 중앙은행(Fed) 의장은 시장 친화적 언급을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뉴욕 증시가 19일(현지시간) 이...

    3. 3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화웨이 거래 원치않는다"는 트럼프, 무역협상판 깨나

      질문1> 지난주 미 국채 장단기 금리차가 역전되면서 경제 침체 공포로 시장의 하락세가 지속됐는데, 지난 주 시장 흐름상 특징적인 부분 짚어주신다면?지난주 시장이 요동친 이유를 간단히 정리하면 지난달 31일 미 중앙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