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한국당 의원. / 사진=연합뉴스
김무성 한국당 의원. / 사진=연합뉴스
지난 2일 4대강 보 해체 반대 집회에서 “청와대를 폭파시키자”고 발언한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사진)을 ‘내란죄’로 처벌해달라는 국민청원이 올라왔다. 각각 10만명, 7만명 이상 동의를 얻는 등 후폭풍이 상당하다.

김 의원은 ‘4대강 국민연합’이 서울역 광장에서 개최한 ‘대정부 투쟁 제1차 범국민대회’에 참석, 마이크를 잡고 “4대강 보 해체를 위한 다이너마이트를 빼앗아 문재인 청와대를 폭파시켜버리자”고 언급했다.

이에 “6선 의원의 발언이 천박하기 그지없다. 다이너마이트 발언까지 하면서 몰상식의 극치를 보이고 있다”(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정치인의 정제되지 못한 과한 말이 국민들의 가슴을 ‘폭파시키고’ 있다”(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 “5·18 망언 3인방에 이은 ‘내란선동’ 김무성까지 아무 말 대잔치에 국민들은 ‘한국당 막말 어벤저스’라고 탄식한다”(홍성문 민주평화당 대변인) “다선의 김 의원도 망언과 폭언 대열에 합류해 ‘막말 경연대회’ 출전을 사실상 선언한 것 같다”(정호진 정의당 대변인) 등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비판 논평을 쏟아냈다.

청와대 국민청원도 잇따라 올라왔다. 5일 오전 11시 기준 ‘김무성 의원을 내란죄로 다스려주십시오’ 제목 청원은 10만7000여명, ‘자한당 김무성 의원 내란선동죄로 처벌해주세요’ 제목 청원은 약 7만명이 동의했다.

국민청원이 20만명 이상 동의를 받으면 정부 관계자가 의무적으로 답변하는 게 원칙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