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로봇산업 육성전략 보고회’가 열린 대구 현대로보틱스에서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부회장(맨 왼쪽),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과 로봇 시연을 보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로봇산업 육성전략 보고회’가 열린 대구 현대로보틱스에서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부회장(맨 왼쪽),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과 로봇 시연을 보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정부가 2023년까지 제조로봇을 70만 대 보급하고 연 매출 1000억원 이상의 ‘스타 로봇기업’을 20곳 육성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세계 4위의 로봇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전략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대구 현대로보틱스에서 열린 ‘로봇산업 육성전략 보고회’에 참석해 “로봇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이자 미래에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는 대표적인 신산업”이라며 “로봇산업을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대구 방문은 작년 10월 전북 군산을 시작으로 한 일곱 번째 지역 경제투어다.

문 대통령 "스타 로봇기업 20곳 육성…2023년 로봇 4대강국 도약"
로봇산업 두 배 이상 키운다

우리나라는 제조로봇 활용도 분야에선 세계 1위다. 제조업 종사자 1만 명당 로봇 활용 대수(로봇밀도)가 710대로, 세계 평균인 85대보다 훨씬 많다. 하지만 전자·전기, 자동차 등 특정 산업에 치중돼 있다. 기초공정과 섬유, 식음료 등 근로 환경이 상대적으로 열악하고 인력이 부족한 곳에선 로봇 활용이 적다. 기초공정은 제조업 경쟁력의 바탕이 되는 주조·금형·용접·열처리 등 뿌리 산업을 의미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로봇산업의 글로벌 경쟁력만 놓고 보면 중국 미국 독일 일본에 이어 5위 수준이지만 4위와 격차가 크다”며 “아직 갈 길이 멀다”고 했다.

정부는 현재 연간 5조~6조원인 국내 로봇시장을 2023년까지 15조원 규모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로봇 전문기업의 대형화 등을 통해서다. 국내 시장은 매년 10% 이상 성장해왔지만 연 매출 1000억원 이상 전문기업은 로보스타 고영테크놀로지 등 여섯 곳뿐이다. 전체 718개 로봇기업의 1%도 안 된다.

대구를 로봇산업의 핵심 지역으로 삼기로 했다. 자율주행차 시험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데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도 자리잡고 있어서다. 첨단의료복합단지 역시 대구에 있어 수술로봇을 개발하는 데도 유리하다.

정부는 우선 기초공정·섬유·식음료산업 등을 중심으로 제조로봇 7560대를 신규 보급하기로 했다. 별도로 로봇진흥원과 민간 기업들이 자율적으로 37만 대 이상 제조로봇을 도입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민간의 가격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로봇 렌털 및 리스 서비스 시행에도 나선다. 이를 통해 작년 말 32만 대이던 제조로봇을 2023년 70만 대까지 늘린다는 목표다.

돌봄·물류 등 4대 부문에 집중

제조업뿐만 아니라 서비스와 복지 차원에서도 로봇을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최근 우리 기업이 복강경 수술로봇을 상용화하고 배설지원 로봇으로 일본에 진출하는 등 잠재력을 확인하기도 했다.

정부는 돌봄, 의료, 물류, 웨어러블 등 4대 유망 서비스로봇 분야를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 내년부터 총 3000억원의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해 4대 부문 기술력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일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그동안 검증해봤더니 돌봄 등 4개 핵심 분야에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우선 전국 10개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중증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손 재활 로봇, 치매 예방 로봇 등 돌봄 로봇을 5000대 보급한다. 마트, 병원 등에서 이용할 배송로봇은 4000대,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운반하는 현장 근로자와 노약자의 근력 증강을 위한 웨어러블 로봇은 945대, 국공립 병원과 재활병원에서 쓰일 수술로봇·재활로봇은 55대 보급한다.

감속기, 센서, 제어기 등 로봇 핵심 부품과 소프트웨어의 국산화율이 41%에 그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내년부터 7년간 약 1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인공지능, 5G(5세대) 통신 등 새 기술이 접목되면서 로봇의 지능화가 빨라지고 있다”며 “일상생활에서도 널리 활용될 것인 만큼 로봇 시장을 선점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재길/손성태/서민준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