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서울에 국내 첫 '매입형 유치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봉천동 구암유치원 8일 입학식
    상계동엔 '협동조합형 유치원'
    서울에 국내 첫 '매입형 유치원'
    교육청이 사립유치원을 사들여 공립으로 전환하는 ‘매입형 유치원’과 학부모들이 협동조합을 세워 직접 유치원을 운영하는 ‘부모협동조합형 유치원’이 이번 학기 서울에서 문을 연다. 국내에서 이 같은 형태로 유치원이 운영되는 건 처음이다.

    서울 봉천동에 있는 구암유치원(사진)은 8일 입학식을 했다. 이 유치원은 서울교육청이 사립유치원을 59억9000여만원에 매입해 공립으로 바꾼 국내 첫 매입형 유치원이다. 구암유치원에는 이전 사립유치원에 다니던 원아 34명을 비롯해 105명의 원아가 다니게 됐다.

    매입형 유치원은 공립유치원을 비교적 쉽게 확충할 방안으로 꼽힌다. 유치원을 새로 지을 때보다 비용이 적게 들고 기존 건물·시설을 활용하기 때문에 개원 준비 기간도 짧아서다. 운영난을 겪는 사립유치원에 ‘퇴로’를 마련해준다는 의미도 있다.

    서울교육청은 2021년까지 매입형 유치원을 30곳 만들기로 했다. 올해 공모 때는 서울 전체 사립유치원(올해 3월 1일 기준 606곳)의 8.4%인 51곳이 매입을 신청했다. 이 가운데 9곳이 교육청 심사를 통과해 매입을 앞두고 있다.

    서울 상계동에는 국내 최초 부모협동조합형 유치원인 꿈동산아이유치원이 오는 12일 개원한다. 부모협동조합형 유치원은 사립유치원이기는 하지만 학부모가 직접 운영·관리하기 때문에 투명한 운영이 가능하다. 현재 경기 화성 동탄신도시에서도 내년 3월 개원을 목표로 협동조합형 유치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유치원 '에듀파인 의무화' 참여율 4일 만에 55%→83%

      한유총 개학연기 철회 후 157곳 도입 의사 밝혀…휴·폐원도 소폭 증가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개학연기 투쟁을 감행했다가 '백기 투항'한 지 나흘 만에 대형 유치원의 국가관...

    2. 2

      광주 대형 사립유치원 24곳 중 22곳 에듀파인 도입…2곳 설득 중

      광주 사립유치원 대부분이 국가관리 회계시스템(에듀파인)을 도입하기로 했다.8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날 현재 의무 도입 대상인 원아 200명 이상 대형 유치원 24곳 가운데 17곳은 공문을 통해 에듀파인 사용을 신...

    3. 3

      경북 대형 사립유치원 26곳 중 25곳 에듀파인 도입하기로

      경북도교육청은 원아 수 200명 이상인 도내 사립유치원 26곳 가운데 25곳이 국가관리 회계시스템(에듀파인)을 도입하기로 했다고 8일 밝혔다.의무 도입 대상은 아니지만 다른 사립유치원 3곳도 에듀파인 도입을 희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