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수첩
PD수첩
방용훈 코리아나호텔 사장이 ‘MBC PD수첩’ 서정문 PD에게 협박성 발언을 한 사실이 공개됐다.

5일 ‘MBC PD수첩’은 방용훈 코리아나호텔 사장 부인 故이미란 씨의 자살 사건을 재조명한 ‘호텔 사모님의 마지막 메시지’ 편을 방송했다.

PD수첩은 당시 방 사장 집에서 일한 가사도우미와 이씨 어머니 등 가족들의 증언을 바탕으로 이씨가 자녀 2명에게까지 폭언을 듣는 등 심각한 학대를 당한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방용훈 사장이 서정문 PD에게 한 협박성 발언이 그대로 전파를 타 시청자들을 놀라게 했다. 방용훈 사장은 자신을 찾아온 제작진에게 "그렇게 사람을 나쁘게 만드는 게 쉽다. 애들이 형을 받은 게 너무 억울하다"라며 “녹음하고 있을 테지만 편집하지 말고 확실히 해라. 살면서 언제 어떻게 만날지 모른다"고 말했다.

서정문 PD는 방송 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방용훈 사장은 제게 살면서 언제 어떻게 만날지 모른다며, 그러나 이건 협박도 뭐도 아니라고 했다. 애가 있느냐고도 물었다"고 밝혔다.

PD수첩이 이날 비중있게 보도한 내용은 고(故) 이미란 씨의 사망 사건에 대한 수사 과정에서 석연치 않은 점이 있다는 것이다.

이미란 씨는 2016년 9월 1일 한강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고인이 사망 전 친오빠인 이승철 씨에게 남긴 음성메시지에는 남편 '방용훈'의 이름이 언급됐다.

이 씨는 "어떻게든 살아보려고 애썼는데 조선일보 방용훈을 어떻게 이기겠어요. 겁은 나는데 억울함을 알리는 방법이 이것밖에 없어요"라고 말했다.

'PD수첩'은 이미란 씨가 스스로 죽음을 택하기 전 4개월 간 지하실에서 지냈다고 보도했다.

이 씨는 유서에 "4개월 간 지하실에서 투명인간처럼 지냈고 강제로 끌어내 내쫓긴 그날부터 무너지기 시작했다"고 썼다. 이미란 씨는 자녀들에 의해 사설 구급차에 실려 집에서 쫓기듯 나왔다고 덧붙였다.

방 사장이 고인에게 늘 손찌검하고 폭행해왔다고도 썼다.

이 상황을 목격한 전 가사도우미는 "사모님이 안 나가려고 소파를 잡자 (자식들이) '도둑년아 손 놔', '손 잘라버려'라고 외쳤다"면서 "자기네는 1층에서 파티처럼 밥 먹고 깔깔댔지만 사모님은 지하실에서 아침에 고구마 2개, 달걀 2개 먹고 나중에는 입에서 썩은 내가 올라올 정도로 속이 비어 있었다"고 말했다.

방 사장은 이에 "우리 마누라가 애들을 얼마나 사랑한지 아세요? 우리 애들이 엄마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아세요? 부인이 죽고, 이모가 고소를 하고, 할머니가 애들을 고소하고. 그 이유는 왜 안 따져보는가? 제 입장이 한번 돼 보시라. 저는 한가지로만 말씀드리고 싶다. 사람하고 이야기 하고 싶다"고 반박했다.

방용훈 회장과 그의 아들은 2016년 1월 1일 고인의 친언니 집에 찾아가 얼음도끼와 돌을 들고 행패를 부렸으나 용산경찰서는 불기소(혐의 없음) 의견을 냈다.

경찰 측은 CCTV에서 방용훈 사장이 아들을 말리는 장면이 있어 혐의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확인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미란씨와 가정의 불화는 유산 때문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방 사장 아들 방모씨는 경찰 조사에서 20년 전 방 사장이 어머니 이미란 씨에게 50억원을 맡겼는데 그 돈이 사라졌다고 말했다.

경찰은 이 씨의 큰 딸과 큰 아들을 공동존속상해 혐의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으나 검찰은 강요죄로 죄명을 변경해 기소했다.

방용훈 사장은 고 방일영 조선일보 회장의 둘째아들이자 조선일보 방상훈 사장의 동생이다. 코리아나 호텔 사장이기도 하면서 조선일보의 4대 주주다.

한편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이날 방송된 'PD수첩'은 6.2%(이하 전국기준)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