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공공기관 채용실태에 대해서 정기 전수 조사를 벌인 결과 신규 채용과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182건의 채용비리가 적발됐다.

국민권익위원회가 관계 부처와 합동으로 지난 석 달 동안 1천 200여 개 공공기관의 채용실태에 대해 전수조사에 나선 결과, 부당청탁과 친인척 특혜 등 채용 비리가 여전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20일 밝혔다.

구체적인 사례를 보면, 한국기계연구원이 2016년 정규직 채용시험에서 합격자 추천순위를 조작해 적발됐고, 경기신용보증재단은 서류전형 배점을 조작해 직원의 자녀를 합격시켰다.

중기부 산하 공공기관인 공영홈쇼핑은 고위직의 자녀를 포함해 6명을 채용시험도 없이 단기계약직으로 채용한 뒤, 이후 정규직으로 전환한 사실이 적발되는 등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의 채용 비리도 24건에 달했다.

정부는 부당청탁과 친인척 특혜 등 비리 혐의가 짙은 36건에 대해서 수사의뢰하고 채용 과정에서 중대 과실이나 착오가 있었던 146건에 대해서는 징계와 문책을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수사의뢰 된 임원 3명을 포함해 채용비리에 연루된 임직원 288명은 즉시 업무에서 배제하고, 검찰 기소 단계에서 관련 절차와 사규 등에 따라 퇴출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잠정적으로 확인된 채용비리 피해자 55명에 대해서도 재응시 기회 부여 등 구제에 나서기로 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 브리핑을 통해 "정부의 채용비리 근절 노력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채용 관행과 비리가 우리 공공분야에 여전히 남아 있음이 확인됐다"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정부는 이번 실태 조사를 계기로 공공분야에 잔존하는 생활적폐 해소에 더욱 비상한 각오로 임해야 한다"면서 "친인척 등 부당 채용에 대해서는 어떠한 고려 없이 엄정한 자세로 특혜성 시비를 원천 차단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