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어린 생명 지키는 '베이비박스' 운영 이종락 목사 'LG 의인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화재현장서 방범창 뜯어내고
    노인 구한 장원갑 씨도 수상
    어린 생명 지키는 '베이비박스' 운영 이종락 목사 'LG 의인상'
    LG복지재단은 버려진 아기의 생명을 보호하는 ‘베이비박스’를 10년째 운영하고 있는 이종락 목사(65·사진 왼쪽)에게 ‘LG 의인상’을 수여한다고 8일 발표했다.

    LG는 그동안 국가와 사회정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의인들에게 수여하던 LG 의인상의 시상 범위를 올해부터 우리 사회와 이웃을 위한 선행 및 봉사로 귀감이 된 시민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 목사는 그 첫 번째 주인공으로 꼽혔다.

    이 목사는 2009년 서울 관악구 주사랑 공동체 교회에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베이비박스를 마련해 현재까지 1519명의 아기를 보호했다. 교회 안팎을 잇는 통로 구조의 베이비박스는 아기가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내부가 따뜻하게 유지되고, 바깥쪽 문이 열리면 알람이 울려 즉시 실내에서 문을 열어 구조할 수 있도록 한 장치다. 이 목사는 베이비박스에 아기를 두고 가는 보호자를 설득해 아기를 다시 데려가도록 하기도 하고, 이들 보호자가 자립할 수 있도록 생활비와 육아용품을 지원하기도 했다.

    최근 부산 화재 현장에서 방범창을 뜯고 이웃을 구한 장원갑 씨(53·오른쪽)도 LG 의인상을 받는다. 장씨는 지난 1일 밤 산책을 하다 주택가에서 불길과 연기가 치솟는 것을 보고 현장으로 달려가 미처 탈출하지 못한 노인을 구조했다. 창문에 기대어 있던 노인을 발견한 그는 출입문이 열리지 않자 방범창을 뜯어내고 창문을 깬 뒤 화상을 입으면서도 노인을 집 밖으로 끌어냈으며, 옆집에도 화재 사실을 알려 노부부를 대피시켰다.

    LG 의인상은 ‘국가와 사회정의를 위해 희생한 의인에게 기업이 사회적 책임으로 보답한다’는 고(故) 구본무 회장의 뜻을 반영해 2015년 제정됐다.

    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현대車 정몽구재단, 교육부장관 표창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사장 권오규)은 교육지원 프로그램 ‘청소년공감콘서트 온드림스쿨’을 통해 청소년 진로교육에 기여한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 28일 교육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온드림스쿨은 현대차 ...

    2. 2

      벤츠 사회공헌委, 구연동화 봉사

      메르세데스벤츠 사회공헌위원회는 지난 28일 인천 십정동 혜광학교에서 시각장애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마음의 메아리’ 구연동화 봉사활동을 했다. 이날 봉사활동에는 벤츠 공식 딜러사인 더클래스효성...

    3. 3

      농협은행, 지역단위로 봉사…6만여명 활동 "7년 연속 은행권 사회공헌 1위"

      농협은행은 연평균 1000억원 이상을 사회공헌 활동에 쓰면서 ‘이웃 돕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해 쓴 사회공헌 활동비는 1093억원에 달했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국내 모든 은행을 통틀어 ...

    ADVERTISEMENT

    ADVERTISEMENT